청소년복지의 임파워먼트 접근방법

 1  청소년복지의 임파워먼트 접근방법-1
 2  청소년복지의 임파워먼트 접근방법-2
 3  청소년복지의 임파워먼트 접근방법-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복지의 임파워먼트 접근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복지의 임파워먼트 접근방법
Ⅰ. 서론
오늘날 청소년 복지는 청소년이 우리 사회구성원으로서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함에 있어서 다양한 측면에서 활동을 가능케 하는 공적인 방법 및 절차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 제도이다. 이것은 가정 그리고 사회로부터 버림받거나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뿐만아니라 모든 청소년들의 평안한 안녕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전제함에 이루어지는 사회 제도적 활동이다. 이처럼 청소년 복지의 목적은 어디까지나 국가 및 사회가 청소년 복지에 대한 책임을 인식함에 있어서 청소년 복지증진에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개입시켜 청소년들이 가정적, 사회적 위험요소로부터 보호받으면서 그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시켜 자아실현은 물론이고 책임 있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즉, 어디까지나 청소년들이 바람직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의 조성을 위한 제도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상 본론에서는 청소년복지의 임파워먼터 접근방법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2.본론
2-1. 청소년복지에서 임파워먼트란?
임파워먼트의 접근의 필요성과 문제
청소년들이 성장하는 것에 있어서 임파워먼트는 매우 중요한 의의를 두고 있다. 그것은 성장 단계에서 청소년기를 지나고 있는 모든 청소년에게 있어 주체성과 나와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통제력을 가지게 하는 점에서 청소년의 현재와 미래 삶에 중요한 개념으로 만들어 줌으로써, 긍정적인 주체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며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해주는 상당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또한, 임파워먼트는 청소년 개인의 내외적 변화뿐만이 아닌, 집단적 경험을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소속감과 주체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권리의식을 강화하는 강점이 있다. 또한,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와 개인적 임파워먼트 등의 다양한 임파워먼트 실현 방안은 개인의 역량과 자아존중감 형성 등에 그치지 않으며 청소년과 사회 구성원들이 사회 통합을 이루어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실현하여 사회적 환경에서 청소년이 적절한 통제 방향성을 가지고 나아가 정의롭고 평등한 사회를 만들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개념
임파워먼트는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이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내면에 존재하는 억압요소나 방해요소를 제거해주어 그런 클라이언트 자체적 능력과 권한을 강화시켜주는 과정이다.이처럼 청소년 대상으로 임파워먼트를 활용함으로써 자기 효능감을 높여주는뿐만 아니라 사회능력 발달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특성
임파워먼트가 지닌 특성은 개념에 있어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 즉 임파워먼트는 과정의 개념이 동시에 결과의 개념인 것이다.또한 이중초점을 가지고 있다.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이해와 이에 따른 개입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며, 이론적으로 생태학적 관점과 강점관점에 근거를 두고 있다.그리고 다양한 이론에 근거하고 있으며 임파워먼트의 이론적 배경이 될 수 있는 관점은 역사적, 생태학적, 인종적, 다원문화주의, 여성주의, 세계화, 비판적 관점 등 여러 가지 관점에서 이야기할 수 있다.
청소년 복지 임파워먼트 접근원칙
청소년은 발달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무기력함을 경험하기 때문에 임파워먼트에 근거한 실천 활동이 필요하다. 청소년들의 임파워먼먼트 형성은 이들의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성적과 같은 행동적인 측면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또한, 임파워먼트 접근은 아동, 청소년, 노인 등과 같은 사회적 약자를 향한 관심과 그 대상에 대해 활발하게 연구중에 있다. 오늘날 임파워먼트 접근의 사회복지 실천성에 대한 강점 또한 인정받고 있으며, 이에 따른 다양한 논의들이 나오고 있다. 기존의 청소년 복지에 대한 임파워먼트 접근을 통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학교생활, 심리 사회적응에 있어서 임파워먼트 접근이 청소년의 긍정적인 주체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해주며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을 증명하였다.
이처럼 임파워먼트 접근의 강점은 충분히 실현되고 있다. 오늘날 청소년들의 특성을 볼 때 임파워먼트 복지에 대한 접근은 실현성에 대한 중요성과 효과에 대한 상당한 의미를 두고 있다.청소년의 삶의 질에 대한 향상과 그들의 잠재성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는 방안과 함께 자원 지원방안과 방해되는 요소를 제거한다는 실천 근거에 있어도 그들의 모든 사정을 파악할 수 있는바 가장 적합한 접근이라 생각한다. 오늘날 청소년들은 불완전한 사회에서 억눌린 개인의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가장 미숙한 발달 단계에 있으면서도 성인마저도 감당하기가 힘든 사회적 변수로 인해 자아존중감과 명확한 지지, 자원에 대한 모색 또한 불분명하기에 그들은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고 있더라도 사회자원이 충분하지 않을시, 잠재적 능력 또한, 미래를 위한 주체성 향상에 발휘하지 못할 것이다. 그렇기에 더욱 절실히 청소년 복지에 있어서 임파워먼트 접근을 실현할수 있다면, 사회의 자원을 청소년에게 체계적으로 확보해 줌으로써 청소년들이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고 그들의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임파워먼트 접근방법의 청소년복지
청소년 복지에 유용한 방법으로 접근방법에서 청소년이 서비스대상이 아닌 직접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서비스 내용과 질 등에서 주체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청소년 문가와 헌신자들과의 상호협력 관계를 통해서 임파워먼트 청소년복지를 실행해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청소년 참여를 통한 정치 사회 임파워먼트 형성에 관한 연구 편집부 저 | 한국청소년개발원 | 2004
- 청소년복지의 이해 정규석, 김지연 외 1명 저 | 학지사 | 2017
- 아동 청소년을 위한 사례관리론 남미애 저 | 양서원 | 2018
- 남긍은숙,‘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전북 도시지역 중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34호(2011)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사,평생교육원 , 보육교사, 과제물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