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신행동에 대한 행동주의 심리학자 스키너의 미신실험에 대해 설명하고,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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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신행동에 대한 행동주의 심리학자 스키너의 미신실험에 대해 설명하고, 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1. 서론
2. 본론
1) 미신행동에 대한 행동주의 심리학자 스키너의 미신실험
2) 스키너 미신행동의 사례
3) 자신이나 주변사람들의 미신행동에 대해 탐색하고 기술
3. 시사점
4. 결론
1. 서론
미신을 한마디로 정의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운명 같은 초자연적 힘에 의지해 예기치 못한 요소에 영향을 미치고 싶거나 불확실성을 해결하고 싶은 욕구 또는 바람을 의미합니다. 이런 식으로 개인적 믿음과 경험이 미신에 물들게 되면, 비합리적인 행동을 하게 되고, 과학적 상식을 무시하게 된다. 미신의 영향을 조사한 심리학자들에 따르면, 미신은 관련없는 사건들이 동시에 일어났을 때, 그 사건들 사이에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는데서 생겨나며 많은 이들이 미신적 행동을 하는 이유는 그렇게 하면 안심이 되고, 불안이 줄어들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한 긴장되고 불안한 상황에서 미신을 믿는 마음이 커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경제 위기와 사회적 불확실성, 특히 전쟁과 분쟁의 시기에 특히 그렇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미신행동에 대한 행동주의 심리학자 스키너의 미신실험에 대해 설명하고, 미신행동의 사례를 소개하시오. 또한 자신이나 주변 사람들의 미신행동에 대해 탐색하고 기술하시오
2. 본론
1. 미신행동에 대한 행동주의 심리학자 스키너의 미신실험
스키너(B. F. Skinner;1904~1990)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창시자이며, 다양한 개념들을 성공적으로 연합시키는 이론과 인간 행동의 다양한 적용에 토대가 되는 이론을 합쳤다. 스키너는 실험상자 안의 비둘기가 우연히 버튼을 눌렀다고 가정하고(반응 ; response), 실험자는 먹이를 줌(자극 ; stimulus)으로서 그 행동을 보상해준다. 비둘기는 음식이 나오면 먹이를 얻기 위해 더 자주 막대를 누르는 것(강화 ; reinforcement)을 배웠다. 이러한 행동의 가능성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과정이 스키너의 행동수정 원리이다.행동수정 이론은 이른바 환경이 행동을 "선택", 혹은 "형성"한다고 하여 즉, 환경으로 인하여 어떤 행동에 대해서는 보상, 혹은 "강화"를 하는 반면, 어떤 행동에 대해서는 처벌을 함으로써, 결국 전자를 선택하고 또 계속 반복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또한, 어떤 행동에 결과에 의해서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유기체가 변별자극(선행상황)→반응(행동)→강화자극(결과)로 이루어진다. 모든 행동들은 특정한 결과에 의해 나타나고, 이러한 결과는 강하게 영향을 미치거나 행동을 반복시키게 된다. 그래서 모든 행동은 행동 이후 따르는 자극에 의해 학습되고, 적절한 행동이나 부적절한 행동은 강화과정을 거침으로써 변화될 수 있다.
2. 스키너 미신행동의 사례
1) 스키너 실험
스키너(B. Skinner)는 몇 가지 장치를 해둔 상자 속에 쥐를 넣고 관찰하였다. 장치로는 지렛대·먹이접시·전등 따위를 설치해 둔 것이다. 먹이는 쥐가 지렛대를 누를 때에만 주기로 하였다. 이 상자에 들어간 쥐는 갖가지 행동을 하다가 우연히 지렛대를 누른 결과 먹이가 나오자 그 다음부터는 같은 행동을 되풀이 하게 되었고, 그 반복의 횟수는 먹이가 나오지 않는 경우보다 나오는 경우에 보다 급격히 증가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먹이가 행동을 반복시키는 보강물(reinforcement)의 역할을 하기 때문 임을 알게 되었다. 그리하여 스키너는 사람도 어떤 행동을 반복하느냐의 여부는 행동의 결과로 얻어지는 보강물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스키너는 유기체의 특정한 반응에 대하며 보상이나 벌 등의 강화를 가함으로써 의도적인 학습 또는 행동수정을 할 수 있다고 하였다.
2) 강화
강화(reinforcement)는 자극, 반응과 더불어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구성하는 요소 중의 하나로 Skinner이론의 핵심 요소이다. Skinner(1938)는 강화란 행동을 강하게 유지시키는 것으로 독특한 형태 반응의 재발 가능성을 증대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강화란 어떤 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조건부로 하여 강화자극을 제공함으로써 그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을 높이는 조작이다. 이런 원리를 간단히 나타내면 ‘반응 → 강화자극’으로 표현할 수 있다.강화는 조작 반응과 같이 복잡한 행동의 학습에 있어 효과적인 기법으로 사용된다. 행동주의 이론에서 동물들에게 복잡한 행위를 훈련시키는 기법을 조성(shaping)이라고 부른다. 각각의 행동에서 어떤 반응은 강화되고, 어떤 반응은 강화를 받지 못하면서 목표한 행동이 선택적으로 만들어진다. 이렇게 해서 행동은 바람직한 패턴을 향해 점진적으로 가까워진다. 이런 조성의 힘을 활용하여 Skinner는 실험을 통해 한 마리의 비둘기를 볼링하도록 훈련시켰을 뿐 아니라 두 마리 비둘기가 협력해서 수정된 형태의 탁구 게임을 하도록 훈련을 시킬 수도 있었다. 이처럼 강화는 학습에서 목표행동 도달을 위한 중요한 원리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채, 『학습 심리학』, 박영사, 2007.
이성진, 『행동수정』, 교육과학사, 2001.
임의영,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1993.
김은석(1989). 스키너의 행동주의와 심리학적 이상. 청주교육대학교 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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