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점관점의 개념, 특성, 사회복지실천 영역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  강점관점의 개념, 특성, 사회복지실천 영역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
 2  강점관점의 개념, 특성, 사회복지실천 영역에 대하여 서술하시오-2
 3  강점관점의 개념, 특성, 사회복지실천 영역에 대하여 서술하시오-3
 4  강점관점의 개념, 특성, 사회복지실천 영역에 대하여 서술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강점관점의 개념, 특성, 사회복지실천 영역에 대하여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강점관점의 개념
2. 강점관점의 특성
3. 강점관점의 사회복지설천 영역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강점관점은 진단주의에 관한 깊은 불만족에서 파생이 되었다. 20세기 인간행동에 관한 이론들은 치료적인 개입을 목적으로 클라이언트들의 문제를 찾고 밝히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진단주의 학파에서의 사회사업가들은 클라이언트의 문제 진단을 하기 위해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이론을 배경으로 하여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수집, 사정을 하고, 사회적인 진단을 내리는 인과모델에 따른 의료적인 모델을 강조를 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와같은 진단주의적 전통적인 패러다임은 클라이언트들의 삶에서 기대를 할 수 있는 희망의 발견을 어렵게 만들었으며, 진보와 변화의 가능성마저 저해를 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와 같은 어려움을 발견한 사회사업가들은 클라이언트의 목표와 열망에 초점을 두어 낙인과 사회적인 고립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여, 클라이언트가 변화에서의 주체라고 하는 새로운 관점에 집중을 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강점관점은 기존의 사회복지실천의 진단적 관점과 병리학적 관점에 관한 자성적 비판 속에서 탄생을 한 것이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이와 같은 강점관점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조사하고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그의 영역에 대해 작성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강점관점의 개념
기존에서의 사회사업가들이 클라이언트들의 문제를 너무 병리적으로만 보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강점 개발을 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병리에 초점을 두는 것이 클라이언트의 강점에 초점을 두는 것보다 개입의 효과가 낮다라는 연구들이 보고되면서 클라이언트와 그의 환경이 가진 강점과 자원, 그리고 잠재능력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부분이 지적되었다. 그리고 문제중심의 병리를 강조를 하는 접근은 인간은 누구든 성장을 할 수 있는 잠재능력과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회사업의 제일 중요한 가치실현을 어렵게 한다는 많은 지적이 있었다. 그리고 자존감을 향상을 시키기 원하는 대다수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을 위하여서는 클라이언트를 보다 더욱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하다.
사람은 누구든 강점을 가지고 있고 모든 환경은 자원을 내포하고 있다. 그리고 질병 혹은 외상은 사람을 황폐화시킬 수는 있지만 오히려 기회와 도전의 원천이 될 수도 있다. 강점사정은 클라이언트와 그의 환경을 사정할 때에 약점 혹은 역기능보다는 장점이나 순기능적인 부분을 중점적으로 사정해 클라이언트들에게 문제해결을 위한 힘을 부여하는 것이다. 클라이언트들의 강점을 파악하고 이것을 개입의 방향에 연결할 때에 문제해결의 방향을 찾을 수 있다. 임파워먼트 원칙은 하나로써의 과정으로 이해가 될 수 있는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기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의 다양한 가능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지지적인 도움을 제공하게 된다. 이와 같은 노력의 핵심은 클라이언트로 하여 자기의 삶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결정들을 스스로 내릴 수 있게 돕는 데에 있다. 이들의 역동적인 상호과정의 차원을 볼 때에, 강점지향적 관점은 권한부여의 과정을 활용해 클라이언트의 잠재능력을 발견하여 그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를 시키고자 하는 준거의 틀이 된다.
2. 강점관점의 특성
살리비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도와주기 위해 지켜야 할 강점관점에서의 주요 원리로써 다음과 같은 9가지 제안을 했다.
1) 개인, 지역사회, 가족 등의 모든 것들은 자원과 강점을 가지고 있다.
2) 질병이나 상처 등은 파괴적일 수 있으나 성장에서의 기회와 자원이 된다.
3) 변화와 성장을 위한 사람의 능력에는 한계가 없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엄명용 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5.
정순둘, 사례관리실천과 평가, 기독교사회복지, 2002.
김영숙, 사례관리론, 교육과학사, 2008.
송성자 외, 강점관점의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해결지향적 질문기법, 한국가족복지학, 2003.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만점 받았던 자료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