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 중 최근 이슈를 찾아

 1  청소년복지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 중 최근 이슈를 찾아-1
 2  청소년복지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 중 최근 이슈를 찾아-2
 3  청소년복지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 중 최근 이슈를 찾아-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복지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 중 최근 이슈를 찾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 중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현황
2.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문제점
3.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을 위한 해결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스마트폰 중독에 따라서 심각한 사회문제도 등장을 하고 있다. 신체에 직접적 영향을 주어 건강을 해칠 수 있을 뿐 아니고, 과도한 요금의 발생으로 인한 경제적인 문제와 금단현상 등등을 초래하는 정신 병리적인 문제, 일상의 업무 혹은 학업에 지장을 주거나 휴대전화의 잘못되어진 사용으로 인한 법규위반, 언어파괴 등의 여러 가지 다양한 사회문제를 유발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중독은 청소년들에게는 학업 혹은 건강에 지장을 주거나, 그리고 가족간에 갈등을 가져오기도 하며, 사이버상의 집단 욕설 혹은 왕따 등 학교 폭력에 사용이 되기도 한다. 2018년 9월 10일, 매경이코노미 기사를 보게되면 청소년들의 경우 SNS가 학교폭력 등등에 사용이 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사이버상의 집단 욕설 혹은 왕따 등이 대표적이다. 곽금주 서울대의 심리학과 교수는 카카오톡 등의 기술 발달은 학교 폭력을 통하여 공포감과 피해의식을 극대화하는 결과를 낳는다라고 지적하였다. 이에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들이 경험하고 있는 심각한 사회문제 중에 최근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현황, 그리고 해결방안을 작성해 보겠다.
Ⅱ. 본론
1.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 중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현황
여성가족부는 지난 4월 전국의 청소년 127만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후에 이 같은 내용의 ‘2022년 인터넷, 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조사’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이 조사는 2009년부터 각 학교를 통하여 매년 실시되고 있으며, 이번에는 1만여 곳의 학령 전환기의 학생들이 참여하였다. 응답자의 18.5%인 23만5687명이 위험군으로 확인되었다. 청소년 100명 중에 19명가량이 인터넷 혹은 스마트폰에 사실상 중독 증상을 보이게 되는 셈이다. 지난해보다 3% 가량이 늘었다. 위험군은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심각한 장애를 겪으면서 금단 현상을 보이며 전문기관의 도움이 필요한 ‘위험사용자군’과 자기조절에 어려움이 있어서 주의가 필요한 ‘주의사용자군’으로 나뉘어진다. 20개 문항으로 질문한 뒤에 특정 점수를 기준으로 위험, 그리고 주의군을 나눈다. 여가부는 “위험사용자군과 주의사용자군 모두 증가를 해 과의존 청소년이 계속 증가 추세에 있다”라고 밝혔다.
스마트폰과 인터넷 모두에 많이 의존을 하는 중복 위험군도 8만8123명(6.9%)이 되었다. 전문가 개입이 필요되어지는 위험사용자군만 놓고 보면 스마트폰에서 1만4905명, 그리고 인터넷에서 1만7789명 등등 총 3만2694명으로 조사되었다. 2020년(2만8671명)과 2021년(3만452명)에 이어 증가 추세이다. 중학생(8만6342명), 고등학생(7만8083명), 초등학생(7만1262명) 등등으로 학년이 높을수록 위험군 학생의 수가 많았다.
2.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문제점
1) 안전사고
참고문헌
참고문헌
다우리 http://www.kddwas.net/
희망나래 www.coophn.co.kr/
연리지 http://www.yeonliji.com/
이선애(2001), \"아동의 인터넷 중독과 관련요인 연구\", 사회복지개발연구.
김보연(2011). “고등학생의 인터넷 게임 중독 및 스마트폰 중독과 수면부족 및 스트레스와의 관계”, 삼육대학교 대학원 상담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
박지선(2011), \"청소년 및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