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ray ( ) 청소년1 청소년리더십개발-청소년 리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의 주 1

청소년1_청소년리더십개발-청소년 리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의 주 (1)

 1  청소년1_청소년리더십개발-청소년 리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의 주 (1)-1
 2  청소년1_청소년리더십개발-청소년 리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의 주 (1)-2
 3  청소년1_청소년리더십개발-청소년 리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의 주 (1)-3
 4  청소년1_청소년리더십개발-청소년 리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의 주 (1)-4
 5  청소년1_청소년리더십개발-청소년 리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의 주 (1)-5
 6  청소년1_청소년리더십개발-청소년 리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의 주 (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1_청소년리더십개발-청소년 리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의 주 (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청 소 년 리 더 십 개 발 >
- 목 차 -
1. 청소년 리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의 주요 발달적 특징인 이상주의(Idealism), 독립 추구(Quest for independence), 정체성 형성(Identity formation)에 대해 작성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 혹은 경험을 작성하시오.
2. 대체로 우리는 안전을 지향하는 삶을 살아갑니다. 그러나 특별한 순간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에서 행동하기도 합니다. 리더십의 일반적인 상태와 근원적 상태를 구분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살아온 삶 속에서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의 순간을 떠올려 보고, 그때 자신은 어떻게 행동했으며, 어떤 결과가 나타났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참고문헌
1. 청소년 리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의 주요 발달적 특징인 이상주의(Idealism), 독립 추구(Quest for independence), 정체성 형성(Identity formation)에 대해 작성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 혹은 경험을 작성하시오. (10점)
이상주의란(Idealism)
어떠한 궁극적인 목적이나 가치의 실현을 목표로 노력해가는 정신태도 또는 인간성의 무한한 완성가능성을 믿고, 최고의 인격적 가치를 실현하려는 도덕적 지향, 현실 세계를 어떤 궁극적 가치나 초월적 이념과의 관계에서 의의 지으려는 사고방식/세계관을 가리킨다. 청소년들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비전, 꿈을 가질 수 있도록 하며 높은 이상과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성향을 이야기 한다. 이는 청소년 스스로 판단하여 미래를 준비 하고 상상하며, 새로운 솔루션과 아이디어를 창출을 통하여 능력을 키우며, 청소년이 자기개발은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 할 수 있게 한다.
리더십이란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구성원들을 이끌어 가는 힘이다. 유능한 리더는 자신의 영향력을 활용하여 구성원들에게 좋은 성과와 원칙을 제시한다. 즉, 조직체를 이끌어나가는 지도자의 역량, 단체의 지도자로서 그 단체가 지고 있는 힘을 힘껏 발휘하고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지도자의 자질을 말한다. 리더십은 고정된 개념이 아니라 조직이나 집단의 성격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리더의 상황에 따라 역할, 관리 방법을 개선하여야 하며 구성원들과 지속적인 소통은 통해 리더로서의 역할을 정립해야 한다.
독립추구( Quest for independence)란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를 잇는 과도기 단계로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측면 등 여러 측면에서 자아의식이 발달하고 사회적 관계가 넓어지면서 점차 심리적으로 독립해 가는 시기이다. 이는 성인으로 이행하기 위한 심리적 독립 뿐만 아니라 부모에게 경제적으로 의지하지 않고 자립하기 위한 능력과 기술을 키워 나가는 시기이므로 스스로 자립의지를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의 자립 과제를 어떻게 성취하는 가는 이후 성숙된 성이기로의 이행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스스로 판단할 수 있게 생각, 선택, 행동하는 능력을 훈련하여 발달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의사 결정 연습은 자신이 내리는 의사 결정에 자신감을 갖게 되고 그에 책임지려는 의식을 발달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때문에 스스로 내리는 의사결정이 중요하다. 이는 본인 스스로 결정과 본인의 결정에 책임감을 짓게 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며, 리더십 개발에서는 자신들의 생각과 방향성을 제시하여, 타인과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또한 그룹 안에서의 공동체 협력의 능력을 키우는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정체성 형성(Identity formation)이란
초기 청소년기에는 자아의식 변화가 시작되는데 에릭슨은 이러한 청소년을 주변인으로 보고 아동도 성인도 아닌 시기로 보고 사회적인 역할에 대하여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았기 때문에 자아정체감 획득을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 과업으로 보았다. 즉, 본인의 가치관, 관심사, 역량의 기준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인의 자아정체성(Identity)을 만들어가는 확정을 말한다. 본인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면 타인에 의견에 휘둘리지 않고 본인의 자신감과 존중받는 곧 자존감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리더십 부분에서는 본인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여 장점은 더욱더 발전시키고 장점은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다른 사람과는 차별화된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다. 다시 말해 청소년기의 자아 정체성이란 부모와의 긴밀한 관계에서 벗어나 자기의 주관적인 세계에 눈을 뜨기 시작하며 독립적인 자아를 형성하는 시기이다. 하지만 청소년들은 독립성을 추구하면서도 부모에게 의존적인 양면성을 지니며 사회나 국가의 풍토에 의하여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지속적인 노력인 필요하겠다. 이렇듯 청소년들은 다양한 방식의 교육 및 훈련을 지원 받아 정체성을 형성하고 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다.
청소년은 사회적으로 발달하기 위해 많은 단계를 거치게 된다. 이상주의, 독립추구, 정체성 형성은 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이러한 특징은 청소년들을 성숙하게 성장하도록 하고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리더십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상주의적 사고방식은 청소년들이 자신이 목표와 가치를 찾는 데 도움을 주고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역할을 한다. 자신만의 의견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자신의 선택에 대하여 책임을 지는 것은 청소년 리더십 개발에 매우 중요하다. 또한, 독립 추구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고 그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도와주며 정체성 형성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가치/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준다. 리더십은 능력과 기술을 갖추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이상주의, 독립추구, 정체성 형성과 같은 발달적 특징을 갖추었을 때 비로소 진정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백기복.(2005). 「리더십 리뷰,이론과 실제」. 장민사.
진흥원격평생교육원 : “청소년복지론 교안”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개설학년
교과목명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 23년 5월 중간 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