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에서의 아동학대 발생관련 보도자료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상황에 따

 1  어린이집에서의 아동학대 발생관련 보도자료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상황에 따-1
 2  어린이집에서의 아동학대 발생관련 보도자료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상황에 따-2
 3  어린이집에서의 아동학대 발생관련 보도자료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상황에 따-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어린이집에서의 아동학대 발생관련 보도자료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상황에 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보육학개론
어린이집에서의 아동학대 발생관련 보도자료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상황에 따른 아동학대 원인과 결과를 작성하고 그에 따른 자신의 의견을 적어보시오.
Ⅰ. 서론
아동은 사회적 약자로 속해 있기 때문에 사회적 문제에 영향을 많이 미친다. 대부분의 학대 사고의 대상은 아동이며 아동학대의 유형 중에는 방임 학대가 증가 하는 추세이다. 이로 인해 학대와 아동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학대의 기준을 바로잡고 사회 정책, 가족의 변화 등으로 여성의 사회 경제적 참여로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적어지면서 어린이집과 관련하여 여러 기관에서의 아동 학대가 종종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보육의 과정에서 한사람이 아동을 관리한다는 것에 여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부모에 대한 의존을 높일 수 있는 상황이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어린이 집에서 학대의 원인으로 업무의 환경과 스트레스로 나타나고 있다. 과도한 업무량과 아이들을 전부 케어 한다는 것이 정신적인 고통으로 보고 있으며, 본론에서 어린이집에서의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보도자료를 1가지를 이용해 상황에 따른 아동학대 원인과 결과를 작성하고 그에 따른 자신의 의견을 적어 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아동학대 보도자료
1) 사례 (아동 학대한 보육교사 벌금형…“23회 인격모독·10회 신체학대”) 국민일보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4351948&code=61121111&cp=nv
어린이집에서 원생들을 밀치고 잡아당기거나 물건을 던진 뒤 주워오도록 하는 등 상습적으로 학대행위를 한 보육교사가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교사에게 벌금 500만원과 40시간의 아동학대 치료 프로그램 이수, 3년간 아동 관련 기관 취업제한을 명령했다. 또한 울산의 한 보육시설 5세반 담임으로 근무하면서 4세 아이를 발로 미는 등 10차례에 걸쳐 아이들의 엉덩이와 얼굴 등을 밀치고 잡아당겨 학대한 혐의를 받고 있다. 총 23회에 걸쳐 수첩이나 교재 등을 바닥에 던지고 아이들에게 주워 오게 하고, 수업을 제대로 듣지 않는다는 이유로 2명의 아이를 불러내 다른 아동들이 보는 앞에서 약 3분간 훈계해 공포심을 조성했다.
2 아동학대
1) 정의
아동학대의 고전적인 정의는 보호자에 의한 심각한 손상이다. 신체적 구타와 부적절한 양육, 유기, 신체적, 성적 착취 등으로 이어지고 아동의 건강과 복지를 위협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아동 학대에는 방임이 포함되어 협의의 개념으로 구분 할 수 있으며, 의도적인 행위와 신체적 학대 등의 의미로 쓰이고 있다. 아동학대에는 방임의 학대가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부모가 학대에 대한 개념을 잘 모르고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 있다. 또한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학대 붕 대부분이 방임이다.
3. 학대 유형
1) 정신적 학대(정서적 학대)
언어, 정신, 심리적 학대라 볼 수 있으며, 아동의 인격과 존재 감정을 무시하고 모욕하여 학대하여 잔혹하게 학대를 하는 경우를 하고 무시하거나 모욕하는 행위라 할 수 있다.
2) 신체적 학대
신체적 손상을 입힌 경우에 생후 12개월 이하의 영아에게 가해진 처벌을 이유 막론하고 학대로 규정 하고 있다. 물건을 던지는 행위, 뺨을 때리는 행위, 차고 물어 뜯는 행위 등이 포함 된다.
3) 성적 학대
성적인 총족을 만족시키기 위해 아동과 함께 하는 모든 행위이며, 성교, 폭력, 성기 만지기, 강제로 애무, 키스 등이 해당 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효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김나영 외 3인, 영유아발달, 양서원, 2005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