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노인복지정책의 문제점을 논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

 1  우리나라 노인복지정책의 문제점을 논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1
 2  우리나라 노인복지정책의 문제점을 논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2
 3  우리나라 노인복지정책의 문제점을 논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나라 노인복지정책의 문제점을 논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 노인복지정책의 문제점을 논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
1. 서론
고령화 시대로 노인 인구가 증가 하면서 노인 복지 정책도 유동적으로 변해야 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재 사회보장제도와 국민연금,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등의 실용성과 노동시장의 역 구조와 불안정성, 전통적인 가족의 해체로 노인 복지에 대한 다각적인 정책이 필요한 가운데 선별적인 정책도 필요하다. 그 동안 사회 경제 중심 인력 축이 되었던 인구가 노인 인구로 변화하면서 정부는 이에 대우하는 정책을 내세워야 한다. 현재까진 노인들의 욕구에 대응하기 위한 어려움이 많이 있으며 구조나 재정적인 문제로 넘어야 할 산들이 많다고 보며, 미래 경제에 악영향도 끼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본론에서는 현실적으로 가능한 노인복지 서비스를 위해 정책에 대한 문제점을 논하고 대안을 제시 하도록 하자.
2. 본론
2.1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정책
1) 소득보장
사회보험과, 공적부조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빈곤문제의 예방과 해결을 위해 최저한도 이상의 소득을 보장 해주는 사회적 노력이라 할 수 있다. 그 밖의 간접적으로 노인 소득 보장제에는 경로우대제도와 고용증진 제도 등이 있다.
2) 고용보장
국가 고용정책으로 국민의 능력을 최대로 개발하고 발휘 할 수 있도록 노동시장의 효율성을 제고 하고 인력수급균형을 위한 고용안정을 향상하기 위한 제도라 할 수 있다. 노인취업지원사업에는 노인취업지원센터, 시니어클럽, 노인일자리 사업, 노인인력전담기관 등이 있다.
3) 주거보장
주거보장은 주택보장을 전제로 정주권 보장, 최소 거주면적의 확보, 거주기회의 평등 보장, 노인에게 적합한 주거환경 조성노력이 있다.
4)건강보장
질병과 부상, 사망 등의 요인으로 생활이 불안하거나 예방이하고 발생한 질병의 치료와 신체와 정신 건강 생활을 유지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건강보험, 의료급여, 노인건강지원사업 등이다.
5)사회적 서비스
사회적 서비스는 자아발달 욕구충족, 노인의 심리사회적 적응, 일상생활문제해결을 위한 비화폐적 서비스로서 개별성, 예방성, 접근성, 다양성이 그 특징이다.
2.2 우리나라 노인복지정책의 문제점
1)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참고문헌
4. 참고문헌
- 임병우 저, 노인복지론, 공동체, 2017
- 박경일 저, 사회복지정책론, 공동체, 2016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