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단위로 진행되고 있는 지역사회복지 실천 프로그램

 1  지역사회 단위로 진행되고 있는 지역사회복지 실천 프로그램-1
 2  지역사회 단위로 진행되고 있는 지역사회복지 실천 프로그램-2
 3  지역사회 단위로 진행되고 있는 지역사회복지 실천 프로그램-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 단위로 진행되고 있는 지역사회복지 실천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 단위로 진행되고 있는 지역사회복지 실천 프로그램(바우처사업,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등)을 조사하여 1사례이상 조사하여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Ⅰ. 서론
복지정책은 지역사회복지에 영향을 주며, 지역사회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인 노력의 수단이 된다. 지방 분권화가 되면서 지역사회에서 한정된 자원을 통해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 지방자치제 실시 후에 지역사회복지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고 이를 통해서 지역사회 지역에 특성에 맞추어 여러 특징적인 사회복지사업을 추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지역사회복지가 활성화 되면서 지역마다 지역사회복지가 들이 배치되거나 직접 찾아가면서 체계적으로 업무를 하게 된다. 하지만 사무직과 현장과의 업무 강도가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적절한 배치가 요구 된다. 또한 현장에서의 지역주민들과의 소통이 잘되지 않고 협조를 얻지 못하는 상황이 많다. 지역사회가 서로 연계되어 사회복지 실천에 관심을 자여야 사회복지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 진정한 사회복지가 이루어진다. 본론에서는 지역사회 단위로 진행되고 있는 지역사회복지 실천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사례 하나 이상 조사하여 요약하고 제출 하도록 하자.
Ⅱ. 본론
1. 지역사회복지
1) 기능 및 효과
① 사례관리 기능
다양한 복지 욕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경제적인 지원에 대한 방향을 알 수 가 있고 신체적인 기능이 저하되어 이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개입 계획을 수립하여 지역 내에서 보호가 필요한 대상을 위해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 될 수 있게 사례개입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② 서비스 제공 기능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족관계증진 사업과 보완사업, 가정 문제 해결 등으로 사업으로 이어 질 수 있다. 지역사회보호 영역에는 급식서비스와 보건의료서비스, 경제적 지원 서비스, 일상생활 지원서비스, 정서서비스, 일시보호서비스, 재가복지봉사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③ 지역조직화 기능
지역 내에서 복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주민 조직화와 자원개발 및 관리가 포함된다. 해당 지역에서 복지 기관은 시설과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사회 복지관이 지역복지의 중심으로 수행 하는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주민조직화는 주민이 지역사회 문제에 스스로 참여하고 공동체 의식을 갖도록 주민 조직의 육성을 지원하고, 이러한 주민협력강화에 필요한 주민의식을 높이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2. 지역사회복지 실천 프로그램
2) 프로그램 사업 사례
① 광진구, 어르신 맞춤형 돌봄서비스 확대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관내 돌봄사각지대 해소와 지역사회 돌봄 기능을 강화해 만 65세 이상 어르신의 필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권역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존에 시행중인 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과 노인돌봄종합서비스사업, 단기가사서비스 사업 총 3개의 사업을 노인맞춤돌봄서비스로 통합하였으며, 안부확인과 일상지원 업무를 통합해 일상생활지원, 안전확인, 사회참여, 생활교육, 복지서비스 연계 등 어르신의 필요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관내 노인 인구 및 접근성 등을 고려해 2개의 권역으로 나누고 안정적인 사업 안착을 위해 전담사회복지사와 생활지원사 인력을 채용해 노인맞춤형서비스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노인돌봄서비스 사업 기존 대상자는 별도의 신청 없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기존의 노인돌봄서비스를 개선한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취약노인에게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 노후 삶의 질을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헤럴드 경제 / 돌봄서비스 확대 / http://news.heraldcorp.com/
- 지역사회복지론. 김범수. 공동체. 2016.
- 복지관 사회사업 실천 사례집, 김세진, 푸른복지, 2016.12.15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