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계획과 설계, 개발

 1  프로그램 계획과 설계, 개발-1
 2  프로그램 계획과 설계, 개발-2
 3  프로그램 계획과 설계, 개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로그램 계획과 설계, 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계획과 설계, 개발
1. 서론
현대사회는 복잡한 구조를 특징으로 다양한 가족의 형태를 보이고 있으며, 핵가족이 보편화되면서 1세대 1가구 비율이 증가하고 이혼과 재혼 율이 증가함에 따라서 다양한 가족의 유형에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이유로 사회복지가 필요하고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족생활교육의 목표는 개인과 가족의 상호 관련된 순기능을 강화하고 복지를 제공하는 것이므로 가족의 문제를 예방하고 가족의 역기능을 제거해 나가면서 건강한 가족을 육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있어서 우선순위인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와 의사소통의 부재를 파악하고 과제를 인식하여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바람직한 가족관계를 발전하고 강화하며, 가족의 순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참여가 중요하고 사회에서 가족 안에 개별적인 특징으로 고려해야 한다. 한부모의 경우에는 자녀를 양육하면서 자녀와 책임자가 서로 욕구를 챙길 수 있어야 하고 정상적인 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 경제적인 요인으로 힘들어하고 양육과 경제적인 활동을 병행하는 것도 어렵다고 볼 수 있다. 본론에서는 한 부모 가족에 대한 프로그램 계획과 설계 및 개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2. 본론
2.1 한 부모 가족
1) 개념
한부모의 가정은 이혼과 사별, 유기 등으로 발생한 가족의 형태로 18세 미만의 자녀와 함께 거주하면서 자녀를 부양하고 부모의 역할을 담당하는 한 명의 부모와 자녀로 이루어진 가족의 형태를 의미하게 된다. 즉, 부모 중에서 한 명으로 구성이 되어 가족을 의미하는 것으로 단독적으로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는 가족을 말한다.
2) 서비스 프로그램
한부모 가족이 제공을 받을 수 있는 부문에서 모자 보호시설이나 모자 자립 시설 그리고 미혼모 시설 등을 통해서 지원을 받는 것이 가능하고 모자보호시설의 경우 18세 미만에 해당하는 자녀가 있는 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무주택 저소득 모자가정에 대해서 보호시설에서 3년에서 5년 동안 입소시켜 기본적으로 생활을 보호하여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다양한 지원을 한다.
모자보호시설에 입소한 가정을 대상으로 사회복지 측면의 서비스 주택을 제공하고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보조금을 전달하여 사회적으로 복귀가 가능하도록 직업훈련을 병행한다. 또한 가족 상담을 하는 것이 서비스로 제공이 되는데, 이들의 심리적, 사회적인 기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영구임대주택을 공급하는 것으로 주택이 없는 저소득, 모자와 부자가정을 대상으로 시와 도 지역에서 지자체가 관리하여 영구임대주택 중 지역의 실적을 감안하여 저소득, 모자, 부자 가정을 대상을 선정하여 우선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선정 방법에서는 조사에 따라 저소득 모자, 농어촌 가정 등으로 주택을 공급받기 위해 도시이주의 현상과 같은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고려해야 한다.
2.2 프로그램 개발
한 부모 가정을 위해 부모역할의 기능이 약화되어 있기 때문에 아동에 있어서 전체적인 교육과 새로운 가족의 형태로 적응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어야 하며,
1) 부모교육훈련
부모의 역할에 부담을 가질 수 있는 한부모 가정에게 부모교육훈련을 통해 역할에 있어서 부담을 덜어주고 이해하는 과정을 실천한다. 또한 역할 학습을 통해 무엇이 올바른 길인지 훈련시킨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한부모가정 이해교육 프로그램 개발 황은숙 저 한국학술정보 2007
- 가족문제와 가족복지 - 이소희 외 저, 도서출판 양지, 2012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