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유형(국공립, 법인, 민간, 직장, 가정)에 대하여 정의하고 각

 1  어린이집 유형(국공립, 법인, 민간, 직장, 가정)에 대하여 정의하고 각-1
 2  어린이집 유형(국공립, 법인, 민간, 직장, 가정)에 대하여 정의하고 각-2
 3  어린이집 유형(국공립, 법인, 민간, 직장, 가정)에 대하여 정의하고 각-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어린이집 유형(국공립, 법인, 민간, 직장, 가정)에 대하여 정의하고 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은 교육부 산하와 보건복지부로 이원화 되어 다른 정책의 재정적 지원을 받고 있다. 그러나 여러 사회문화적 변화로 유치원에서 돌봄의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어린이집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과 보육의 이원화 구조에 따른 행정과 재정적 비효율성 등에서 불편이 제기 되었고 통합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어린이집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 현재 어린이집은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영유아를 보육하는 기관으로 국공립어린이집, 사회복지법인어린이집, 법인ㆍ단체 등 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협동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보육교사는 보육아의 지적, 정서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문 인력으로 중요한 자원이라 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어린이집 유형(국공립, 법인, 민간, 직장, 가정)에 대하여 정의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설명 하도록 하자.
Ⅱ. 본론
1. 어린이집 유형
어린이집이란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 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게 교육을 제공하는 기관을 어린이집이라 한다. 만0세에서 만5세의 취학 전 아동을 원칙으로 하고 필요한 경우 만 12세까지 연장하여 보육할 수 있다. 또한 설치 주체에 라 국공립, 사회복지법인, 단체, 민간, 가정, 직장으로 구분된다.
1) 국공립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인건비가 지원되는 어린이집 시설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설치·운영(위탁운영 포함)하는 어린이집을 말하며, 영유아 11명 이상을 보육하고 있으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직접 설치하되 어린이집 수급계획 등을 포함한 보육계획을 사전에 수립한다. 국공립 어린이집의 배치는 저소득층 밀집지역, 소형공동주택단지, 농어촌지역 및 인근지역 등에 우선적으로 설치하고 균형 있게 배치한다.
2) 법인 어린이집
법인어린이집은 국공립·시립 어린이집과 함께 인건비가 지원되는 정부지원어린이집이며, 개인이 가정 또는 그에 준하는 시설에 설치·운영하는 어린이집으로 영유아 20명 이하를 보육하는 시설을 가정어린이집이다. 사회복지 법인은 필요한 재산과 대표이사를 포함한 이사 5인 이상 감사 2인 이상을 갖추어야 하며, 보건복지부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3) 민간 어린이집
사회복지법인이 아닌 비영리법인, 비영리단체 또는 개인이 설치·운영하는 시설을 말하고, 법인보육시설이란 「사회복지 사업법」에 의한 사회복지법인이 설치·운영하는 시설을 말한다. 직장보육시설은 사업주가 사업장의 근로자를 위하여 단독 또는 공동으로 사업장내 또는 그에 준하는 인근지역과 사원주택 등 사업장 근로자 밀집거주 지역에 설치·운영하는 시설에 해당된다.
4) 직장 어린이집
여성의 고용기회 확대와 취업여건을 개선하기 위해서 사업주가 사업장의 근로자를 단독이나 공동으로 사업장과 밀집지역에 설치, 운영하는 어린이집이라 할 수 있다. 직장어린이집은 취업모에게 일할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 기업의 가족 지원서비스인 동시에 영유아의 양질의 보호와 교육을 보장 하는 사회적 제도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직장어린이집이 생기기 시작한 것은 87년 12월에 제정되어 남녀고용평등법에서 설치 근거가 마련되면서부터라 할 수 있다.
5) 가정 어린이집
보육아 수가 5인이상 20인 이하를 보육하는 어린이집 형태로 다른 어린이집 유형에 비해 규모가 적은편이고 소규모로 이루어져 집단적인 상황에 어려운 영아에게 바람직한 형태로 간주되고 있다. 또한 개별 영아의 요구를 보다 충족시킬 수 있으며, 융통성이 있고 가정과 비슷한 안정감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제한적이지 않다고 본다. 가정어린이집은 시설규모가 작고 급여가 최저임금 수준이며, 주로 만 0세서 만 2세의 여아들을 보육하게 된다. 민간 어린이집과 시설규모가 크고 보육교사의 업무환경과 영아들의 교육 수준이 다양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2. 어린이집 유형의 각각의 장단점
1) 국공립 어린이집의 장단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임재택,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서원, 1995.
보건복지부, 2011년도 보육사업안내, 보건복지부, 2011.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