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사정도구

 1  가족사정도구-1
 2  가족사정도구-2
 3  가족사정도구-3
 4  가족사정도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사정도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족사정도구
목차
가족사정도구
1. 가족범주 도식
2. 가족조각
3. 사회적 관계망 그리드
4. 생활력 도표
5. 그 밖의 가족 사정도구
* 참고문헌
가족사정도구
1. 가족범주 도식
Epstein 외의 연구를 기초로 하며 가족사회복지사가 가족들과 첫 만남 이후 가족의 기능 수행을 사정할 수 있도록 고안한 도구이다. 다음의 8개 범주에 대하여 60개 항목의 자기보고 형식의 설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가족범주 도식의 구성은 첫째 문제해결 영역으로 가족이 정서적, 육체적 안녕 또는 기능 수행 단위로서 가족의 생존에 대한 위협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와 관련된 내용이다. 두 번째는 정서적 반응 영역으로 가족구성원이 가족 내에서 행복한 정서와 위급한 정서 모두를 다양하게 표출할 수 있는가와 관련된다.
세 번째는 정서적 관여 영역으로 가족구성원이 서로의 활동과 관심에 대해 어느 정도 정서적으로 관여하고 있는지와 관련된다. 네 번째는 의사소통 영역으로 가족의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관련된 부분이며, 다섯 번째는 역할행동 영역으로 가족이 매일 접하는 여러 종류의 압력, 과제, 의무에 대한 부분이다. 여섯 번째 범주는 자주성 영역으로 가족구성원들이 독립적으로 행동하고, 독자적이고 책임 있는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과 관련된다. 일곱 번째 범주는 행동통제방식 영역으로 가족이 충격을 이겨내고, 표준 행동을 유지하며, 위협적인 상황에 대처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다. 마지막 여템 번째 범주는 일반적인 역할 영역으로 통합적인 기술방식과 관련이 있다.
2. 가족조각
가족조각은 가족구성원들이 공간적으로 스스로 위치하여 가족관계를 몸으로 표현하면서 하나의 그림(tableau)을 완성하는 것으로 가족동맹을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가족조각은 역기능적 가족연합을 보여주고 관계를 재조정해야 함을 인식시켜 줄 때 매우 효과적인 기법이다. 사회복지사의 도움으로 가족들은 자신의 가족구조에 대해 논의하게 되는데, 이러한 논의로 가족은 기존의 가족연합을 바꾸고자 한다.
3. 사회적 관계망 그리드
사회적 관계망 그리드(grid)는 개인, 가족의 사회적 지지체계를 사정하는 도구이다. 사회적 관계망을 그림이나 표로 보여줌으로써 가족의 관계망을 전체적으로 볼 수 있게 해준다. 사회적 관계망 그리드에서 알 수 있는 정보로는 가족의 사회적 관계망에서 중요한 인물, 가족이 지지를 받는 생활 영역, 사회적 관계망에서 지지 제공 유형(물질적 지지 및 정서적 지지 등), 제공되는지 정도의 중요도, 지지의 방향 및 방향의 상호성과 일방성, 개인적 친밀감 정도, 접촉 빈도, 관계의 기간 및 알고 지낸 기간, 종교성 등이 포함된다.
4. 생활력 도표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레포트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