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용해와 극성 레포트

 1  [A+] 용해와 극성 레포트-1
 2  [A+] 용해와 극성 레포트-2
 3  [A+] 용해와 극성 레포트-3
 4  [A+] 용해와 극성 레포트-4
 5  [A+] 용해와 극성 레포트-5
 6  [A+] 용해와 극성 레포트-6
 7  [A+] 용해와 극성 레포트-7
 8  [A+] 용해와 극성 레포트-8
 9  [A+] 용해와 극성 레포트-9
 10  [A+] 용해와 극성 레포트-10
 11  [A+] 용해와 극성 레포트-11
 12  [A+] 용해와 극성 레포트-12
 13  [A+] 용해와 극성 레포트-13
 14  [A+] 용해와 극성 레포트-14
 15  [A+] 용해와 극성 레포트-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A+] 용해와 극성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실험 목적
2.실험 이론
3.실험 기구 및 시약
4.실험방법
5.실험결과
6.고찰
7.참고문헌
본문내용
1.실험 목적
이번 실험은 기본적인 유기 작용기를 익히고, 실험실에서 자주 사용되는 유기 용매와 간단한 유기화합물의 용해 현상을 관찰하여 이를 분자 구조로 설명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다.

2.실험 이론
극성과 비극성
∙ 극성(極性) :
특정한 방향에 따라 양극단에 서로 대응하는 다른 성질을 갖는 것으로, 분자 내에 (‒)전하와 (+)전하를 부분적으로 모두 지 닐 때 극성 분자라고 한다. 극성 분자는 분자 내에 전하가 고르 지 않게 분포되어 있고, 비극성(무극성) 분자는 분자 내에 전하가 고르 게 분포되어 있다. 물 분자는 수소 원자와 산소 원자가 전자쌍을 공동으로 소유하는 공유 결합을 이루고 있다. 이 때 공유 전자쌍을 잡아당기는 힘은 산소 원자가 수소 원자보다 크므로 산소 원자 쪽에는 전자 밀도가 높고, 수소 원자 쪽에는 전자 밀도가 낮다. 따라서 물 분자에서 산소 원자 쪽은 부분적으로 (‒)전하를 띄고, 수소 원자 쪽은 부분적으로 (+)전하를 띄게 된다.

분자와 분자 간 힘이 액체나 고체의 밀도, 끓는점, 녹는점 등과 같은 물리적 성질을 결정한다. 만약 분자 간의 힘이 전혀 없다면 액체나 고체는 존재하지 않을 것이며 모든 물질은 기체 상태로만 존재하게 될 것이다. 분자와 분자 간의 힘에는 극성 분자 사이에 일어나는 쌍극자-쌍극자 상호작용과 비극성(무극성) 분자 사이에서 일어나는 분산력, 그리고 수소결합 등이 있다.
극성 화합물은 0보다 큰 쌍극자 모멘트를 가지고 있으며 아세톤이나 염산, 물, 메탄올 등이 그 예시이다. 이와 반대로 비극성(무극성) 화합물은 0에 가까운 쌍극자 모멘트를 가지고 있으며 수소, 헥세인 사염화탄소 등이 있다. 극성 화합물의 분자는 결합된 원자들 사이의 전기 음성도의 차이 때문에 전자구름과 핵의 전하가 분극되어 부분적인 양극과 음극으로 나뉘어져 쌍극자 모멘트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화학공학 기초실험 (유기화학), 나노화학공학과, 순천향대학교, 2023년, p. 33 ~ 47
화학교육 2011년 여름호, 대한화학회 조재준 저, 대한화학회 발행, 2011년, p.23 ~ 25
하고 싶은 말
▶ A+받은 레포트 입니다.

▶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반드시! A+ 학점 받으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