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카페인 재결정 (결과 보고서)

 1  [A+] 카페인 재결정 (결과 보고서)-1
 2  [A+] 카페인 재결정 (결과 보고서)-2
 3  [A+] 카페인 재결정 (결과 보고서)-3
 4  [A+] 카페인 재결정 (결과 보고서)-4
 5  [A+] 카페인 재결정 (결과 보고서)-5
 6  [A+] 카페인 재결정 (결과 보고서)-6
 7  [A+] 카페인 재결정 (결과 보고서)-7
 8  [A+] 카페인 재결정 (결과 보고서)-8
 9  [A+] 카페인 재결정 (결과 보고서)-9
 10  [A+] 카페인 재결정 (결과 보고서)-10
 11  [A+] 카페인 재결정 (결과 보고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A+] 카페인 재결정 (결과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이론
3. 실험 기구 및 시약
4. 실험 방법
5. 실험 결과
6. 고찰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본 실험에서는 추출한 카페인 고체를 이용해 재결정을 하고 재결정화 된 카페인의 녹는점을 측정한다.

2. 실험 이론
재결정이란 어떠한 실험 이후에 얻은 고체에 섞여 있는 불순물을 정제하는 여러 방법 중 하나이다. 실험 이후 얻어낸 고체의 내부에는 원하는 물질 이외에도 다른 불순물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서 재결정을 하는 방법이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재결정의 방법은 온도에 따른 용해도 차이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온도에 따른 용해도 차이를 이용하는 방법은 정제하려고 하는 고체를 고체와 맞는 용매에 가열하여 용해를 진행하거나 농축해서 포화용액으로 만든 후, 서서히 냉각을 진행하게 되면 용질의 용해도가 감소되기 때문에 다시 결정으로 석출된다. 이 과정을 위해서 용액의 온도에 따른 용해도 차이를 이용하는데, 용액의 온도를 높여서 용해도가 증가하도록 한 뒤, 고체를 녹이고 다시 온도를 낮추면서 용해도가 감소하도록 하면서 재결정을 진행시키는 것이다. 이 과정 속에서 용매 속에 포함되어 있는 소량의 불순물은 재결정이 되는 물질과 화학적으로 반응이나 결합을 하지 않는 이상, 불순물을 따로 용액에 남고 재결정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런 온도에 따른 용해도 차이 방법을 이용할 때 재결정에 사용되는 용매의 선택 기준도 중요하다. 재결정 용매는 다음의 기준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다.

1.용매는 재결정 화합물과 반응하지 않아야 한다.
2.재결정하려는 화합물이 뜨거운 상태에서는 잘 녹고 찬 용액에서는 잘 녹지않는 용매를 선택한다.
3.불순물은 찬 용액에서 잘 녹거나 또는 뜨거운 용액에서도 잘 녹지 않는 용매가 이상적이다.
4.재결정 용매의 끓는점은 50℃ ~ 120℃ 범위가 좋다.
5.용매의 끓는점은 재결정 시료의 녹는점보다 낮은 것이 좋다.
6.여러 가지 용매가 가능할 경우에는 독성이 적고 가격이 저렴한 용매를 선택한다.
참고문헌
핵심 일반화학실험 (개정2판), 일반화학위원회 편저, 사이플러스, 2018년도, p.131 ~ 132, 223
기초 유기화학실험, 조대원 지음, 자유아카데미, 2021년도, p.63 ~ 66
다시 쓴 유기화학실험, 김홍범 저, 자유아카데미, 2004년도, p.77 ~ 78
유기화학실험, Charles F. Wilcox, Jr. / Mary F. Wilcox, 청문각, 2000년도, p.96
유기화학실험, 윤용진 저, 자유아카데미, 2006년도, p.35~36, p.38~40
유기화학실험, 정광보(외) 공저, 신광문화사, 2000년도, p.127-표6.6(석유에테르), p.124~126
Petroleum ether / 아세톤, 온라인 공동저자, Wikipedia, 2022년도, (분자량, 끓는 점, 밀도)
물백과사전 (감압여과), 곽동희(외) 공동 작성, 물백과사전, 2021년도, (상세설명)
하고 싶은 말
▶ A+받은 레포트 입니다.

▶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반드시! A+ 학점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