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을 실천, 실행하는 사회복지사가 수행해야 하는 역할과 자세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복지사가 되려는 동기와 나의 각오(다짐)에 대해 기술한다

 1  사회복지정책을 실천, 실행하는 사회복지사가 수행해야 하는 역할과 자세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복지사가 되려는 동기와 나의 각오(다짐)에 대해 기술한다-1
 2  사회복지정책을 실천, 실행하는 사회복지사가 수행해야 하는 역할과 자세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복지사가 되려는 동기와 나의 각오(다짐)에 대해 기술한다-2
 3  사회복지정책을 실천, 실행하는 사회복지사가 수행해야 하는 역할과 자세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복지사가 되려는 동기와 나의 각오(다짐)에 대해 기술한다-3
 4  사회복지정책을 실천, 실행하는 사회복지사가 수행해야 하는 역할과 자세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복지사가 되려는 동기와 나의 각오(다짐)에 대해 기술한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정책을 실천, 실행하는 사회복지사가 수행해야 하는 역할과 자세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복지사가 되려는 동기와 나의 각오(다짐)에 대해 기술한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올해 초부터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한 장기간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질병과 장애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갖는 노인이나 장애인에 대한 대면이 어려워 여러 복지정책의 공백이 드러나고 있는데 이제는 복지정책도 이러한 문제에 발빠르게 대응하도록 진화하며 발전시켜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것이 아니더라도 사회복지 환경 변화 추세는 대인관계 서비스 강조, 대상 다양화, 방법 다양화, 공급 대상 다양화, 운영인력 전문화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사회복지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시장성이 높아진 사회서비스 분야의 규모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맞게 복지정책의 필요성을 기반으로 현실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세 또한 새롭게 정립하고, 주민주도형 공동체 만들기를 활성화하여 주민 서로간의 신뢰와 친밀함, 호혜관계를 통해 새로운 전달체계의 형태를 만들어가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노력이 필요함을 느끼며 아래와 같이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회복지정책의 의미
사회복지정책이란 사회복지와 정책의 합성어로 정책이란 권위있는 공공기관이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정치적·행정적 과정을 거치거나 당위성에 입각하여 공식적·의도적으로 선택한 미래의 행동지침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마샬은 "사회정책이란 시민들에게 그들의 복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서비스 혹은 소득을 제공함으로써 사람들의 복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부의 정책"이라고 하면서, 주요프로그램으로 사회보험, 공적부조, 건강 및 복지서비스 그리고 주택, 교육 등 을 들고 있다. 또한 영국의 티트머스는 "사회정책이란 일정의 물질적 및 사회적 욕구에 관하여 시장이 충족(만족)하지 못하거나 충족시킬 수 없는 특정의 사람(사회적 약자)에게 부여하는 정부의 행위"라고 하였다.
이렇듯 사회복지정책이란 사회복지프로그램이나 제반 문제에 대해 의사결정을 위하여 정부 또는 공공기관에 의하여 작성된 지침으로서 구체적인 프로그램, 법제, 우선순위를 제시하는 암시적 혹은 명시적 원칙이라고 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정책의 필요성
사회복지정책의 필요성 일곱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첫 번째는, 사회복지가 인간의 생존권을 보장해 주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둘째는, 사회복지의 역사는 빈곤을 퇴치하기 위한 노력의 역사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빈곤은 사회복지의 첫 번째 연구주제였다는 사실에서 알수 있겠다. 셋째는, 부나 소득의 불평등은 계층 간의 갈등과 사회불안을 야기하는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바람직하지 못하기 때문에 국가가 개입하여 사회복지정책을 통해 더 평등하게 만들 필요가 있겠다. 넷째는, 사회적 배제의 배제를 통한 사회통합의 증진으로 ① 기든스는 배제의 개념에 대해 집단들을 사회의 주류로부터 격리시키는 일종의 메커니즘으로서, 배제의 극복이란 빈곤계층에 초점을 맞춘 사회복지프로그램이 공동체를 중심으로 이들의 민주적 참여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재조정될 때 가능하다고 보았다. ② 사회적 배제의 반대 개념은 사회통합으로, 사회통합이란 모든 사람들이 사회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③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보면 빈민이나 장애인, 혹은 노인이나 아동과 같이 생산적이지 못한 계층들을 도와줄 가치가 없는 인간으로 낙인찍고 사회에서 제거하려는 노력이 있었으나, 현대사회에서의 사회복지정책은 요보호자를 사회에서 제거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경제적으로 자립시키거나 신체적으로 재활시켜 생산적인 인간으로 만들어 사회통합을 이루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다섯째는, 사회적 안정의 증진으로 ①사회복지정책을 통한 소득 재분배는 노동의 시장의존성을 탈피하려는 탈상품화의 기능을 수행하게 되며, 이러한 기능은 궁극적으로 소득과 자원배분의 불평등을 감소시켜 계층 간 갈등을 야기 시킬 수 있는 사회문제를 완화시킴으로써 사회적 안정에 기여한다. ②사회분열을 야기 시킬 수 있는 사회문제를 완화시킴으로써 사회적 안정에 기여한다. 여섯째는, 자립성의 증진으로 사회복지정책의 목적은 모든 사람들이 각각 능력에 따라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개발하도록 돕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일곱째, 소극적으로 문제해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 개인이 가진 잠재력을 개발하여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 행복한 상태에 도달하고자 하는 노력이다.
3. 사회복지사의 역할
단순하게 살펴보면 보건복지부 위탁사업을 맡아 전국 시·군·구, 읍·면·동의 수행기관들이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는 이들을 찾아내고 그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당 수행기관들이 업무를 잘 할 수 있도록 중앙에서 예산을 지원하고 교육과 홍보를 하고 업무 지침이 되는 사업 운영 매뉴얼을 제작하고 향후 필요한 사업을 개발하기도 한다.
그 외에도 복지카드, 아동 바우처, 청소년 학교 윤영비 등 장애인, 노인, 아동에 대한 업무도 하고 있는걸로 아는데 더 구체적인 역할을 알아보면 사회복지사는 매우 다양하면서도 깊이 있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 요청되는 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사는 문제를 해결하여 가능하게 하는 자이다. 이러한 역할은 사회복지사가 개인이나 집단, 지역사회가 그들의 욕구를 명료화하도록 돕는 것이다. 즉,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보다 분명하게 해 주고 해결방안을 찾아 주며 그들 자신의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자신의 능력을 발달시켜 주는 기능을 한다.
둘째 사회복지사는 중개자이다. 이는 개인이나 집단이 지역사회 내에 있는 서비스 체계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거나 안내해 주는 역할을 말한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클라이언트들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나 자원이 지역사회 내에 어디에 어떻게 있는지를 모르거나 이용방법을 알지 못하여 고통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개인으로서의 사회복지사는 그가 속한 기관의 자원을 제공할 수 있고 지역사회의 용이한 자원을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하며 자원이 없을 경우에는 필요한 자원을 창출한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사회복지사는 만능 조정자의 기능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셋째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옹호하는 변호인이다. 이러한 개념은 법률 분야에서 변호사의 역할을 빌려온 것으로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대하여 옹호인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때가 있다는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사 2급과정 교육원 과제물입니다. 과제평이 매우 좋았던 과제로 여러분들 참고 많이 하시고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