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 삶 도시숲

 1  숲과 삶 도시숲-1
 2  숲과 삶 도시숲-2
 3  숲과 삶 도시숲-3
 4  숲과 삶 도시숲-4
 5  숲과 삶 도시숲-5
 6  숲과 삶 도시숲-6
 7  숲과 삶 도시숲-7
 8  숲과 삶 도시숲-8
 9  숲과 삶 도시숲-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숲과 삶 도시숲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도시숲의 개념과 의의
2, 도시숲의 유형
3, 도시숲의 생태적 가치
4, 도시 숲의 미래
5, 관련 사례 설명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도시 숲은 도시 내에 인위적으로 조성된 혹은 자연적으로 형성된 숲을 말한다. 이는 도시 지역에 있는 공원, 녹지공간, 도로변의 나무들로 구성될 수 있다. 도시 숲은 도시 환경에서 생태계를 보존하고 생물 다양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도시 숲은 도시 주민들에게 휴식과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대기 중의 미세먼지를 제거하고 공기를 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도시숲은 도시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도시 주변의 자연 환경을 보호하는 데 기여한다. 이러한 도시 숲의 생태학적 가치는 다양하다. 다음은 그 중 일부이다. 첫째, 생물 다양성 증진으로 다양한 생물종들이 서식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생물 다양성을 증진시킨다. 둘째는 기후 조절로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배출하여 기후 조절에 기여한다. 또 나무의 잎과 가지는 태양열을 흡수하고, 방출하여 도시의 열섬 현상을 완화시킨다. 셋째로는 수자원 함양으로 토양에 물을 저장하고, 뿌리를 통해 물을 흡수하여 도시의 수자원 함양에 기여한다. 또 나무의 잎과 가지는 대기 중의 수분을 흡수하여 도시의 습도를 조절한다. 넷째는 오염물질 정화로 대기 중의 미세먼지와 이산화질소 등의 오염물질을 흡수하고, 제거하여 도시의 오염물질 정화에 기여한다. 다섯째는 야생동물 서식지 제공으로 다양한 야생동물들의 서식지로서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외에도 도시 숲은 도시민들에게 휴식과 여가활동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여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등 다양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숲과삶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1학년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숲과 삶
공통 도시주변의 숲환경이 좋았던 어떤 한 도시(가정)의 A지역이 과도한 개발로 인해 개발 이후 한 가운데 섬처럼 남겨진 도시숲이 있다. 이 도시숲은 개발로 인해 유입된 많은 사람들의 과도한 이용과 관리 소홀로 인해 그 숲에 서식하고 있던 생물(야생동물, 식생) 종의 감소와 숲길 훼손이 심각하게 진행되어 가고 있다. 이 숲의 생태적 건강성 회복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숲과 삶

도시주변의 숲환경이 좋았던 어떤 한 도시(가정)의 A지역이 과도한 개발로 인해 개발 이후 한 가운데 섬처럼 남겨진 도시숲이 있다. 이 도시숲은 개발로 인해 유입된 많은 사람들의 과도한 이용과 관리 소홀로 인해 그 숲에 서식하고 있던 생물(야생동물, 식생) 종의 감소와 숲길 훼손이 심각하게 진행되어 가고 있다. 이 숲의 생태적 건강성 회복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30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