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삼보컴퓨터,아이리버]삼보컴퓨&아이리버성공,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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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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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레인 콤 ‘아이리버’ 소개----------------2

2. 아이 리버의 성공 요인-----------------3

3. 삼보 컴퓨터 소개---------------------4

4. 삼보 컴퓨터 실패---------------------5

5. 두기업의 비교 분석--------------------6

6. 대 안 및 시사 점---------------------7
본문내용
1. 레인 콤의 ‘아이리버’ 소개
1) 기업 소개
레인콤은 ‘아이리버’라는 Mp3player로 국내 시장 뿐 아니라 세계시장을 석권한 우리나라의대표적인 벤처 기업으로서 설립은 5년 밖에 되지 않았지만 꾸준한 차별화된 제품과 디자인 그리고 시장에 파격적인(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였다. 특히, 미국시장에서는 ‘소니’의 제품보다 20달러 비싸지만 매출은 3배 차이 날 만큼 잘 팔리고 있다.

2) 연 혁
2000년 (주)아이리버 설립- 양덕준 대표미국 Sonicblue사와 Multi-CODEC CD Player 공급계약 체결 11월-세계 최초로 Multi-CODEC CD Player(iMP-100) 개발 완료 및 출하 12월-iMP-100 국내 판매 실시 2001년
MP3 CD Player "Best 10 디자인상품"으로 선정(한국산업디자인진흥원) 기업부설연구소(전자통신 연구소) 설립 Amazon.com Most Popular 1위 디지털타임스 선정 우수디자인상품 스포츠서울 2001굿디자인특집 선정 아이리버 인터넷 쇼핑몰 개점(http://www.buyiRiver.co.kr) iMP-250 국내 판매 실시 국내 시장점유율 35%(디지털 타임스) 세계에서 가장 얇은 MP3CDP, "SlimX(iMP-350)" 출시 아이리버 아메리카 법인 설립, 독자 브랜드마케팅 개시 2002년"SlimX"출시 2개월만에 국내판매 2만대 돌파 "Chrome-X (iMP-150)" 출시 및 국내 판매 실시 세계최초의 DataPlay 적용 포터블 오디오 기기 iDP-100출시 HowPC, PC사랑, PC라인 3사 공동주관 "2002 하드웨어 대상" MP3부문 수상 한국디자인협회"Korea Design Award 2002" 디자인 경영인 부문수상 PCBee "2002년 인기상품" 수상 전자신문 "2002년 우수마케팅" 수상 2003년 CJ홈쇼핑 "2002년 히트상품" 수상 2004년 국내 점유율 50% 1위(디지털 타임스)세계 점유율 20% 1위(디지털 타임스)

3)영업실적 -표있음
2. 레인콤 ‘아이리버’의 성공 비결
1) 수익성이 높은 시장을 선점

아이리버는 1990년 말에 기존의 Music player의 사업, 워크맨 과 CD플레이어의 시장이 수익성이 없다고 판단하였다. 그래서 기존의 시장에 진출하기 보다는 새로운 사업을 모색을 하였는데 여기에서 기존의 시장은 2가지 큰 단점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2가지 큰 단점은...,

첫째, 기존의 Music player는 제품들의 크기가 크다.
이 때문에 사용자들이 이를 사용하고 휴대하는데 있어서 불편하다는 것을 알게 됬었다.
둘째, 기존의 Music player는 제품들의 기억 용량(저장 용량)이 작다는 것이다.
음악을 듣는데 있어 보통 10곡 밖에 듣지 못해 더 많은 음악을 듣고자 하는 사용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아이리버는 이를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제품 개발에 주력을 하였으며 그 결과, 2000년 11월에 새로운 제품‘iMP-100’을 출시 하였다. 이 제품은 기존 제품보다 2배가량 작았으며 저장용량도 기존 music player는 10여곡 저장할수 있는 것에 반해, 아이리버의 제품은 160~170여곡이나 저장할수 있는 대용량의 제품이었다.
이 같은 혁신적인 제품들은 국내 및 해외에서 점유율1위를 차지하는 등..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기존의 수익성이 없는 사업에 진출하는 것보다는 새로운 수익성이 많은 사업에 투자하거나 개발하여 그 산업을 선점하는 것이 성공할수 있는 요인들이 많이 있다.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사업진출하거나 새로운 사업을 개발한 업계들은 기존 사업보다는 수익성과 타사와 경쟁적인 측면에서도 유리한 점이 많다.

2) 차별화된 기능, 디자인

아이리버는 기존의 Music player 과는 크기가 훨씬 작았으며, 저장 용량에 있어서도 고용량을 저장하고 play 시킬수 있었다. 그리고 충격방지 강화모드, 많은 파일수 인식 기능, 들리는 순간의 가사표시..등 타 경쟁사와는 차별화된 기능이 있었다. 그리고 디자인도 마찬가지였다. 조가비 형상과 회오리 모양등 역동적인 디자인을 도입해 1개월동안 4억원의 매출을 올리기도 했다. 이같은 차별화된 요인 들은 경쟁사에 있어서는 경쟁우위를 유지 할수 있었으며 소비자에게는 다양한 소비욕구를 충족시켜 주었다.

3)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기위한 노력

아이리버는 Mp3 player 업계에서는 선도적인 기업이었지만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타 중소기업과는 2배나 많은 비용을 투자해서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는데 노력을 하였다. 국제적인 디자이너 협회(미국)에서 'IDEA' 상을 수상하여 그 문구(‘이노’)를 기재하여 제품의 가치를 높이고 있으며, 젊은 층과 매니아층을 겨냥한 TV 광고도 활발하게 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마케팅 활동도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있다. 또, 제품결함에 따른 제품에 대해 착불 택배 및 무상A/S를 실시함으로서 브랜드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아이리버 http://www.iriver.co.kr
삼보컴퓨터 http://www.trigem.co.kr
Mp3 Player의 최강자 , 아이리버 -북토피아(김태훈)
전자 신문
디지털 타임즈
매일경제 신문
한국 경제 신문
한겨레 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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