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개발방법론_정보시스템 개발방법론의 유형

 1  정보시스템개발방법론_정보시스템 개발방법론의 유형-1
 2  정보시스템개발방법론_정보시스템 개발방법론의 유형-2
 3  정보시스템개발방법론_정보시스템 개발방법론의 유형-3
 4  정보시스템개발방법론_정보시스템 개발방법론의 유형-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시스템개발방법론_정보시스템 개발방법론의 유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주제 : 정보시스템 개발방법론의 유형
1, 서론
과거의 정보시스템은 가내수공업으로 무계획이나 주먹구구식으로 개발되었으나, 최신의 정보시스템은 더욱 복잡해지고 커졌으며 전략적으로 발전해 오면서 과거의 방식으로는 대응하기가 매우 어려워졌다. 특히, 기업의 비즈니스 시스템은 해당 업무의 효율을 높이는 시스템에서 기업 경쟁에서의 우위를 창출하는 개념으로 그 요구사항의 수준이 상승되었다. 이에 시스템 전략에 대한 계획에서부터 사용자의 요구의 분석과 설계를 보다 철저히 개발 방법의 체계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정보시스템 개발 방법론은 정보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작업의 절차나 방법, 기법과 산출물 등을 논리적으로 정리한 체계를 의미한다. 즉, 정보시스템 개발 방법론은 시스템 개발의 이론적인 기반이라고 말할 수 있다.
기업의 정보시스템 개발업무를 주로 하는 시스템 통합 작업에는 장기적인 일정을 두고 수많은 기술자를 통해 수행되고 있다. 따라서 소수의 개발자에 의지하기 보다는 팀을 통제하고 관리하며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시스템과 이를 완성할 수 있는 관리와 통제라고 할 수 있는 프로젝트 관리와 및 이것의 근간인 정보시스템 개발 방법론이 있어야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정보시스템 개발 방법론과 그 유형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정보시스템 개발 방법론의 개념
정보시스템 개발 방법론은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만들지에 대한 방법이며, 단계별 산출물과 이를 누가 어떤 순서로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어떤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정의해야 한다.
정보시스템 개발 방법론에서 작업절차란 작업을 진행할 때 이루어지는 순서를 의미하며, 작업방법은 각 단계별마다 작업 간 수행해야할 일을 나타낸다. 산출물은 각 단계별로 도출되는 설계서나 명세서 등을 의미하며 관리는 개발에 대한 진행을 어떠한 방법으로 감독하고 제어할 것인지를 뜻한다. 기법은 각 단계별로 작업할 때 사용하는 기술은 의미하며, 도구는 사용하는 기법별로 지원하는 도구를 말한다.
실제 산업계에는 다양한 개발 방법론이 있으며, 대규모 IT 회사에서는 자체적인 정보시스템 개발 방법론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완전히 새로운 개념이 아니라 전통적인 세 가지의 정보시스템 개발 방법론에서 각각의 장점을 추출하여 합성했거나 단점을 보완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2) 정보시스템 개발 방법론의 유형
① 구조적 방법론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1950년대부터 시작되었으며, 특별한 원칙없이 개발자의 손이 가는대로 개발하는 방식이었다. 이는 개발 생산성의 저하와 동시에 유지보수의 어려움으로 나타났으며,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에 거의 모든 부분에서 문제점이 나타나게 되는 방식이었다. 1960년대 말에 구조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하자는 개발자들의 주장이 분석과 설계 또한 구조적으로 하자는 의견으로 확대되면서 구조적 방법론이 시작되었다.
구조적 프로그래밍은 코드가 제한된 구조로 계층적인 형식으로 작성된 순서대로 순차적으로 실행한다는 특성이 있다. 알고리즘을 기술하는 것에는 순차와 선택, 반복 구조면 충분하며, 단일입구와 단일출구하는 처리구조를 가진다.
또한, 철저한 모듈화로 정보은닉과 추상화를 이루어 프로그램의 구조를 단순화하여 읽기 쉽게 만들었다.
데이터의 흐름을 지향하여 프로세스 위주의 분석과 설계 방식을 채택하였으며, 폭포수 모델을 기본으로 모듈의 분할과 정복에 의한 하향식 설계 방식이라는 특징이 있다. 다만 데이터의 구성에 대한 설계 방안이 부족하다는 점과 프로젝트의 관리 및 조직, 역할 등과 같은 방법론적인 요소들에 대한 정의가 없다. 이는 구조적 방법론은 단순한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목표로 가장 오래전에 규정된 방법론이라는 점이 그 한계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