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중문화]오타쿠 보고서

 1  [일본 대중문화]오타쿠 보고서-1
 2  [일본 대중문화]오타쿠 보고서-2
 3  [일본 대중문화]오타쿠 보고서-3
 4  [일본 대중문화]오타쿠 보고서-4
 5  [일본 대중문화]오타쿠 보고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 대중문화]오타쿠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오타쿠

-오타쿠의 정의

-오타쿠의 등장 배경

-오타쿠가 일본 문화에서의 위치

-살인 그리고 오타쿠에 대한 편견

-오타쿠 족이 유난히 일본에 많은 이유

-일본의 문화 수용 방식
본문내용
오타쿠
일본의 젊은이 중에는 대중문화를 감상도 소비도 아닌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 사람들이 많다.일본 젊은이 문화의 큰 흐름인 오타쿠 문화다.
오타쿠의 정의
오타쿠는 원래 일본어의 '당신,댁'을 뜻하는 이인칭 대명사이다. 그러나 오타쿠란 말이 가타가나로 쓰이면 얘기가 달라진다. 본래의 의미가 아닌 '이상한 것을 연구하는 사람'이라는 뜻이 된다.
'이상한 것을 연구하는 사람'과 '오타쿠'의 관계는 일본 사람들도 제대로 대답하지 못한다. 가장 그럴듯한 설명은 "애니메이션.PC, 비디오 같은 취미의 동호인회에서 만난 사람들끼리 서로 예의를 지키기 위해 이름이 아니라 '오타쿠'라는 이인칭 대명사로 부른데서 기인하였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세상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서툴고 자신의 세계에 틀어박히기 쉬운 사람들이라고 추측해 볼수 있다.
오타쿠 분석
오타쿠의 등장 배경
일본에서 오타쿠가 나타난 것은 1980년대 이후 등장했다. 이들은 전후 최고조에 달한 물질적 풍요와 함께 나타났다. 그리고 이들은 기성세대와 다른 문화 현상을 보였고, 특이했다. 이전 세대와는 다른, 그래서 일본은 그들에게 '신인류(新人類)'라는 명칭을 붙여 주었다. 이들은 대중문화의 중심이며, 소비 문화에도 중심에 서게 되었다. 이런 가운데 오타쿠들은 어떻게 나타났는가?
지금도 일본의 교육은 모자란 부분을 보충하는 식의 교육이다. 즉 영어를 잘하면 영어 숙제는 적지만 과학을 못하면 과학 숙제가 많아진다. 이로써 아이들은 평준화되고 서로 비슷비슷해진다. 그러나 이런 교육은 한가지 문제점을 갖고 있다. 이는 아이들의 개성은 살리지 못하는 교육이 되고 만 것이다.
오타쿠가 일본 문화에서의 위치
오타쿠의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안노 히테아키를 비롯한 가이낙스 멤버들이다. 다른 부분을 살펴보자. 올해 들어 일본영화 수입이 허가되면서 우리는 일본 영화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더구나 최근에 들어 일본영화는 각종 영화제 그랑프리를 석권하며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그런 모든 작품들은 30대의 젊은 감독들이 수상했다. 그 주자들은 오타쿠 감독들이었다.
살인 그리고 오타쿠에 대한 편견
'오타쿠'란 말이 처음 등장하게 된 것은 만화 잡지인 '만화 브리코'의 1983년 6월호에서 부터였다. 이 잡지의 '오타쿠' 연구라는 제목의 기사가 처음의 발단이었다. 여기서 그들은 어둠 속의 마니아로 표현되어 지고 있었다. 즉 별종으로 취급당했다. 하지만 그들에게 신선한 이미지를 준 것도 부인 할 수 없다. 6년 뒤인 1989년, 일본 최대의 엽기적인 연속살인 사건인 '미야자키 츠토무' 사건이 발생했다.
(선문 대학교) 일본인 유학생들 30명을 상대로 오타쿠에 대한 설문조사
1.오타쿠에 대해 알고 계십니까?
알고 있다 100%
모른다 0 %
2.의미를 알고 있는 대상을 상대로 어떤 이미지 인가를 조사해 봤다
긍정적 26%
부정적 28%
보통적 42%
기타 4%
일본의 문화 수용 방식
1단계: ‘졌다’라고 인정하고 완벽하게 받아 들인다.
2단계: 받아들인 문화는 자신들만의 문화로 재탄생 시킨다.
3단계: 원래 종주국을 초월해 버리면 무시해 버린다.
하고 싶은 말
발표를 위해 준비해서 A+ 받은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