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문학과 대중문학]순수문학과대중문학

 1  [순수문학과 대중문학]순수문학과대중문학-1
 2  [순수문학과 대중문학]순수문학과대중문학-2
 3  [순수문학과 대중문학]순수문학과대중문학-3
 4  [순수문학과 대중문학]순수문학과대중문학-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순수문학과 대중문학]순수문학과대중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1.순수문학이란?
대중문학이란?
본론) 2.순수문학과 대중문학 비교와 대조
3.문학 대중화에 찬성하는 나에 견해
결론) 4.문학대중화의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본론)
1. 순수문학과 대중문학을 비교 · 대조하여 각각의 특성을 서술하라
순수문학이란 순수성을 추구하는 문학이다. 현실과 시대의 상황과는 무관하게 예술로서의 작품 자체에 목적을 둔 문학으로, 도구성(道具性), 이념성(理念性), 목적성(目的性)을 가지고 문학을 하는 것에 반대한다. 즉 그 작품이 다른 비예술적인 목적성을 결코 지니지 않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순수성의 존재 여부는 그 작품이 다룬 소재나 테마에 달린 것이 아니라 그 표현하는 방법에 달린 것이다.
그에 비해 대중문학이란 대중성을 위주로 한 흥미 있는 소재를 다룬 문학을 말한다. 대중문학은 일상의 삶에서 대부분 독자들에게 금지되어온 영역을 통제된 방식으로나마 조심스럽게 답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상의 세계를 통해 제공한다
순수문학과 대중문학은 각각의 특이성을 갖고 있다. 순수문학은 독자대중보다도 작자 자신의 문학적 위안을 위하여 제작되는데 반하여 대중문학은 작자 자신보다도 독자대중의 문학적 위안을 위하여 제작된다. 다시 말하면 대중문학은 항상 독자의 문학적 교양의 수준을 염두 해두는 반면에 순수문학은 어디까지나 작자 자신의 문학적 척도에서 하등의 속박이 없이 자유롭게 제작되면 그만이다.
또한, 순수문학은 작품의 예술성을 추구한 소설로 작품의 예술적 가치 이외의 여하한 효용성이나 통속성도 배제하는 문학을 말한다. 단순한 흥미나 이념적 목적을 추구하기 보다는 고도의 예술적 기교를 구사하기 때문에 독자들에게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이에 비해 대중문학은 대부분의 작품들이 예술성을 추구하기보다는 효용성이나 쾌락성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대중문학은 평이한 문체로 대중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며, 내용은 흥미본위의 이야기를 담는다.
참고문헌
1. 강옥희, 「한국근대대중소설연구」, 깊은샘, 2000.
2. 조성면, 「한국 근대대중소설 비평론」, 태학사, 1997.

하고 싶은 말
많이 도움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