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임화 `현해탄`과 `창가`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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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 임화 `현해탄`과 `창가`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임화에 대한 소개
1) 임화의 생애
2) 임화의 위상

2. 전반적인 작품 경향
1) 초기시의 양상
2) 프로시
3 단편서사시
4) 감정시

3. 『현해탄』의 위상

4. 구체적인 작품 분석(발제)
1) 임화 단편서사시의 장르적 특성 연구
2) 임화의 시에 나타난 대중성 분석
3) 임화 시의 현실성과 낭만성 분석
4)

5. 문학사적 의의
1) 프로시 양식 논의의 의의
2) 단편서사시의 문학사적 의의
3) 감정시의 문학사적 의의
4) 광복 직후 임화 시의 의의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임화의 위상
임화는 1926년 카프에 입단하게 되었다. 이 시기의 카프의 문학은 사상적으로 투철하지도 않았고 일본의 프로예술운동의 선구 잡지인 『씨뿌리는 사람』에서 이론이나 작품을 이입한 것에 불과했으며 기술적 방면에 있어서도 극히 미완성적인 것이었다. 이러한 카프의 경향은 임화로 인해서 달라지게 된다. 김기진과 박영희 사이에 논쟁이 있고 난 후 박영희의 편을 들었던 임화의 조직 내의 위치는 많이 상승하고 그의 시와 행동철학 역시 많이 바뀌게 되었다. 이 무렵 발표했던 몇 개의 경향시 「네 거리의 순이」, 「우리 오빠와 화로」, 「우산 받은 요꼬하마의 부두」 같은 작품은 모두가 계급적 의식을 지닌 등장인물을 갖는 것으로 이 전에 나오던 카프의 시들과는 다른 면모를 보인다. 이전의 카프 시들은 대개가 이데올로기의 단편 내지 토막글인데 그쳤지만 임화의 등장으로 이것을 극복하게 된 것이다.
임화가 카프에 입단했을 당시 1920년대 후반기의 노동자나 농민 중에는 카프에서 만든 경향시나 소설을 제대로 읽을 만한 노동자와 농민이 사실상 극소수 밖에 없었다. 결국 이 무렵의 그들이 추구하던 프로문학은 대중의 의식화와 조직, 선동이라는 본래의 속성을 떠나 일부 지식 청년들의 자위수단에 그칠 수밖에 없었고 김기진이 대중이 읽을 수 있는 문장, 문체를 제창하고 이데올로기의 간접표현을 고려해보고자 하는 의견을 제시했지만 이때 임화는 그런 생각이야말로 일보 전진을 시도하는 듯 믿는 무한 후퇴주의이며 프로문학을 포기하는 패배주의라고 못 박고 이것을 계기로 카프의 실질적인 지도자가 된다.


2. 전반적인 작품 경향

1) 초기시의 양상
임화의 등단작품은 「밤이면」(매일신보, 1926.3.28)이다. 이 시를 포함하여 그 해 발표된 시들은 모두 시인의 개인적 주정(主情)을 별 다른 문학적 장치의 여과 없이 그대로 분출하고 있으며, 대부분 실연의 아픔을 퇴영적으로 노래한 것이다. 또한 그 표현이 감상적이고 상투적이어서, 시형과 시어 구사에 있어서의 근대적인 의식을 찾아볼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들은 전반적으로 습작시의 수준에 머문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논문
허 정, 「임화 시 연구」,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김진희, 「임화 시 연구 - ‘단편서사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90.
박건명, 「임화 시 연구」,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건국 현대문학 연구회, 서광학술자료 사, 1992.12.
남기혁, 「임화 시에 나타난 근대 풍경과 이념적 변모과정」, 한국시학연구 제 23호, 2008.

단행본
김정훈, 『임화 시 연구』, 국학자료원, 2001.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2005.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9.
김외곤, 『임화전집․1 시』, 박이정,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