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문화와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

 1  놀이문화와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1
 2  놀이문화와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2
 3  놀이문화와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3
 4  놀이문화와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4
 5  놀이문화와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5
 6  놀이문화와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6
 7  놀이문화와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7
 8  놀이문화와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8
 9  놀이문화와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9
 10  놀이문화와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10
 11  놀이문화와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11
 12  놀이문화와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놀이문화와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 일과 놀이

2 . 한국인의 놀이문화

3. 한국인의 삶과 투기적 놀이의 성격(화투와 카드를 중심으로)

4. 고스톱과 포커
본문내용
1 . 일과 놀이

☞ 사람들이 행하는 일상적 활동 중에서 중심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일과 놀이이다. 일은 미래에 발생할 이익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을 말하며, 놀이는 당장에 발생하는 쾌락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을 말한다. 사람들인 일과 놀이 중에서 어느 것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느냐 하는 것은 연령, 성격, 취향 등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유아기나 아동기에는 놀이가 일상적 활동의 중심을 이루다가, 성인으로 성장해 가면서 차츰 일이 일상적 활동의 중심을 이룬다.
☞ 사람들은 좁은 의미에서 일을 주로 생업과 관련된 생산 활동으로 인식한다. 즉 그들은 직장에서 업무를 보거나, 논이나 밭에서 농사를 짓는 것과 같은 활동을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러한 활동은 생활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이익의 발생과 관련된 것으로 심신의 집중적인 노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쾌락의 발생과는 일정한 거리가 있다. 따라서 사람들은 이러한 형태의 일을 수행하는 것을 특별히 '노동'이라고 구별하여 부른다. 노동은 생산 활동과 직접적으로 연관되기 때문에 일 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일이라 할 수 있다.
☞ 놀이는 현재에 발생하는 쾌락을 위해 계획되고 추진되며, 그것을 행하는 사람은 이러한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절차와 과정을 자유롭게 조정한다. 그렇게 하는 것은 현재에 발생하는 쾌락의 여부에 따라 절차와 과정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어야 지속적인 쾌락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런 관계로 놀이가 진행되는 과정에도 일처럼 긴장․집중․인내 등이 수반되고, 이로 인해 강한 구속과 고통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그것은 일시적인 것으로 그친다. 놀이에 따르는 구속과 고통이 지속적인 불쾌감을 유발할 정도가 되면 놀이 자체를 포기하여 그것을 해소해 버리기 때문이다.
☞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일과 놀이가 균형을 갖춰야 한다. 사람들은 수고로운 일의 과정을 통해서 생활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확보하는 반면에, 여유로운 놀이의 과정을 통해서 심신의 휴식과 즐거움을 얻는다. 이런 관계로 아무리 중요한 일이라고 하더라도 오로지 그것에만 매달리게 되면 긴장과 고통만이 연속된 삶이 되어 몸과 마음에 병이 발생한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일을 수행하는 과정에 놀이적 요소를 부과하여 일과 놀이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일에서 초래되는 긴장과 고통을 완화해 보려고 노력하게 된다. 일터에서 불리는 노동요 같은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