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미디어수용자와 팬덤 현상

 1  [미디어] 미디어수용자와 팬덤 현상-1
 2  [미디어] 미디어수용자와 팬덤 현상-2
 3  [미디어] 미디어수용자와 팬덤 현상-3
 4  [미디어] 미디어수용자와 팬덤 현상-4
 5  [미디어] 미디어수용자와 팬덤 현상-5
 6  [미디어] 미디어수용자와 팬덤 현상-6
 7  [미디어] 미디어수용자와 팬덤 현상-7
 8  [미디어] 미디어수용자와 팬덤 현상-8
 9  [미디어] 미디어수용자와 팬덤 현상-9
 10  [미디어] 미디어수용자와 팬덤 현상-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디어] 미디어수용자와 팬덤 현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대중문화 수용자 연구의 변화
● 여성 수용자에 대한 연구
● 팬덤의 역사
● 팬덤 현상의 기원에 대한 연구
● 팬덤 현상의 부정적인 시각
● 여성과 팬덤- 드라마를 통해 본 여성 팬덤
● 문화와 권력
참고 자료:

본문내용
● 대중문화 수용자 연구의 변화
19세기 말부터 보급되기 시작한 신문이 20세기 초에 대중매체로 자리 잡자 초기 매스컴 연구는 신문의 역할과 사회와의 관계, 역사적, 제도적, 법적 문제 등에 관심이 모아졌다. 이때의 연구는 신문과 잡지에 대한 역사적 분석이나 간단한 내용분석에 의한 매체내용에 대한 서술이 주를 이루었다.
신문에 뒤이은 영화, 라디오 등의 전파매체의 출현은 역사상 처음으로 전파매체를 접하게 된 사람들에게는 신선한 충격이었으며, 한편으로는 처음으로 경험해 보는 전파매체의 위력에 대해 두려움에 휩싸이기도 했다. 이러한 분위기가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최초의 이론이라 할 수 있는 탄환이론을 발생시켰다. 탄환이론은 1920년대부터 대두되기 시작해서 1940년 초까지 각광을 받았던 매스미디어의 강효과이론의 시발로, 매스미디어는 수동적인 수용자에게 전지전능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것이다. 이 모델은 20세기 초를 풍미했던 대중사회론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면서 금세기 초에 처음으로 경험한 대중매체의 위력과 양차 세계대전에서 보인 미디어의 성공적인 선전수행의 경험을 바탕으로 구성된 이론이다.
그러나 미디어의 강력효과에 대한 가정은 1940년대 중반부터 비판을 받기 시작하여 점차 퇴조하고, 선별효과이론과 2단계 유통이론이 그 자리를 대신하기 시작했다. 이 이론들은 탄환이론과는 정반대로 매스미디어는 극히 제한된 효과를 갖고 있다는 것으로, 이들을 합쳐 제한(한정 혹은 소) 효과이론이라고 한다. 이들 연구들은 40,50년대 미육군 정보교육센터와 예일대학을 중심으로 행해진 일련의 태도변화 관련 실험연구들이다. 설득적인 영화가 군인에게 미치는 효과, 신병들의 사기 고양 방법, 폭격기 승무원들의 태도평가 등 전시에 군인들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되었던 연구들이다. 이런 연구들에서 호블랜드(Hovland) 등의 연구자들은 미디어가 직접적으로 강력하게 수용자에게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수용자라는 매개변인을 통해서 제한된 영향만을 행사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참고문헌
문화일보- 이영희 기자 misquick@·남궁은정 객원기자
‘한국 팬덤의 역사-70년대 나훈나·남진부터 시작’ (2005년03월18일)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김정기·박동숙 외 지음) 커뮤니케이션북스
‘미디어의 성과 상’ (한은경·이동후 공편) 나남출판
한국i닷컴/최지향 기자 misty@hk.co.kr ‘ 아줌마 팬덤’
네이버 영어사전
디시인사이드- http://www.dcinside.com/ 
MBC 진짜 진짜 좋아해-http://www.imbc.com/broad/tv/drama/reallylikeu/index.htm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