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커뮤니케이션

 1  기업커뮤니케이션-1
 2  기업커뮤니케이션-2
 3  기업커뮤니케이션-3
 4  기업커뮤니케이션-4
 5  기업커뮤니케이션-5
 6  기업커뮤니케이션-6
 7  기업커뮤니케이션-7
 8  기업커뮤니케이션-8
 9  기업커뮤니케이션-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序 論

Ⅱ 企業커뮤니케이션
1. 커뮤니케이션의 槪念
2. 企業 커뮤니케이션의 意義

Ⅲ 企業커뮤니케이션의 類型
1. 公衆關係(PR)
2. 企業弘報
3. 企業廣告
4. 企業이벤트
5. 會社名
6. 企業의 文化活動

Ⅳ 結 論
본문내용
1. 커뮤니케이션의 槪念
인간은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적 동물이다. 즉 우리가 태어나는 순간부터 마지막 순간까지 생애의 전 과정은 사회화의 과정인 것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들과 여러 가지의 모습으로 삶에 관련된 수많은 교류를 한다. 일상적인 신변 잡담에서 가리치고 배우는 그런 모습과 자신의 생각이나 믿음을 다른 사람에게 드러내어 밝히는 모습으로 유리는 그렇게 他者와 함께 어우러져 살아간다. 바로 이런 모습이 인간사회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이다. 자기 자신과의 독백, 이웃과의 일상적 대화, 공부하는 것, 의견 제시, 토론, 신문 읽기, 텔레비전 시청, PC통신 하기 등등이 모두 우리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이다. 즉, 사회생활은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통해서 영위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할 때에는 개인 차원의 독백, 친구와 얼굴을 마주한 대화 같은 작은 단위의 형태에서부터 매스커뮤니케이션과 같은 범사회적 차원의 것까지를 포괄하는 넓은 개념을 가리킨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은 意思疏通, 意思傳達, 情報傳達이라고도 하며, 광의로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기계, 기계와 기계 사이에 이루어지는 정보의 이전과정을 말하나, 협의로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정보․의사 또는 감정이 교환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송신자, 채널, 메시지, 수신자, 송신자와 수신자간의 관계(關係), 효과(效果) 및 커뮤니케이션이 발생하는 상황(狀況; context)과 메시지가 지칭하는 사물의 모두를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은 전달자와 피전달자간의 의미의 공유로 정의되고 있다. 의미의 공유가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해서는 수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정보가 송신자로부터 수용자에게 이전되어야 하므로, 커뮤니케이션은 정보의 전달, 통신 또는 의사소통과 같은 것으로 이해될 수도 있는 것이다.
2. 企業 커뮤니케이션의 意義
기업의 사회적 역할이 중요하게 됨에 따라 기업 커뮤니케이션(CC : corporate communication)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나 제품PR과는 다른 더 높은 차원에서 인식되어야 한다. 기업 커뮤니케이션은 기업의 새로운 환경변화의 인식과 좋은 기업시민이라는 사고양식의 자각 그리고 기업이미지 중시의 유기적․통합적 커뮤니케이션의 중용성에 대한 사고의 변화가 기업 커뮤니케이션을 발전시킨 사회적 배경이다.
오늘날의 企業環境은 기업의 모든 커뮤니케이션활동을 통일적인 방침과 이념 그리고 목적에 따라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組織的이고 計劃的으로 전개할 필요성을 부각시키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것은 곧 기업 커뮤니케이션이 단순히 광고나 홍보 등으로는 안 되며, 그 내용이나 질이 변화되고 이를 바탕으로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기업전략 전개의 일환으로서 수행되지 않으면 안 됨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커뮤니케이션이란 기업이 주고 받을 수 있는 모든 情報의 전달활동과 관련되어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매스컴과 현실적인 행동 등을 통해 일반대중이 지각하는 全體的 이미지로서의 企業의 存在意義, 目標, 行爲 및 活動 등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며, 기업 전체 차원에서 綜合的이고 體系的인 그리고 적절한 피드백으로 수정해 가는 상호 전달활동이다.
참고문헌
1. 오두범,「PR커뮤니케이션론」,나남출판,1991
2. 김영임,김유경,유세경,「인간과 커뮤니케이션」,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1998
3. 최병룡,「신광고론」,박영사,1995
4. 최윤희,「현대PR론」,나남출판,1992
5. 김원수,이유재,「광고론」,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1996
6. 재단법인 일본경제광보센터,「제5의 경영자원 기업홍보」, 편집회사 사람․들,1997
하고 싶은 말
기업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정리한 문서입니다. 체계적으로 세분화하여 논리적인 구성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