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소아과] 구토로 인해 경련이 발생한 환아 사례

 1  [한방소아과] 구토로 인해 경련이 발생한 환아 사례-1
 2  [한방소아과] 구토로 인해 경련이 발생한 환아 사례-2
 3  [한방소아과] 구토로 인해 경련이 발생한 환아 사례-3
 4  [한방소아과] 구토로 인해 경련이 발생한 환아 사례-4
 5  [한방소아과] 구토로 인해 경련이 발생한 환아 사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방소아과] 구토로 인해 경련이 발생한 환아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緖 論
II. 症 例
III. 考 察
IV. 參考文獻
본문내용
I. 緖 論
소아는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낮고 뇌가 발달 과정에 있어 해부학적으로나 기능적으로 아직 미숙한 상태이므로 성인에 비해 경련을 유발하는 역치가 낮다. 따라서 열이나 전해질 이상과 같은 비특이성 스트레스에 의해 쉽게 경련을 일으킨다. 이러한 경련은 스트레스 인자가 제거되면 일어나지 않으며, 경련성 질환을 진단할 때는 특이적 유발인자가 없을 때 재발 가능성이 있는가가 중요하다. 경련은 원인에 따라 그 예후와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열성경련, 대뇌피질이나 뇌수막 염증으로 인한 경련, 신경학적 장애로 인한 경련 등을 감별할 필요가 있으며, 경련 시 올바른 대처를 통해 경련으로 인한 부작용을 줄여 줄 필요가 있다.
구토는 胃氣가 상역함으로 인하여 胃로부터 口中으로 乳食이나 담연이 토출되는 증상이다. 구토는 소아과 임상에서 자주 보이는 증상 중의 하나로 각종질환의 초발증상으로 오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소아는 장부기혈이 成而未壯하고 全而未壯하여 외부의 자극 즉 기후의 변화와 정신적 충격에 대하여 적응능력이 적으며 음식물을 스스로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구토가 잘 발생한다. 이러한 소아 구토에 대하여 적당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심한 탈수와 전해질의 상실 및 급, 만경풍 등의 위험한 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다.
이에 본 병원에 내원한 구토로 인해 경련이 발생한 환아의 경우를 통하여 소아 구토와 경련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Budd C. & Gardiner M. 2000. Mosby's Crash Course 소아과학. 도서출판 한우리.
2. 경상대학교 의과대학 학술편찬위원회. 2004. POWER 소아과학(각론). 군자출판사.
3. 경상대학교 의과대학 학술편찬위원회. 2004. POWER 소아과학(총론). 군자출판사.
4. 경희한방병원. 慶熙韓方處方集.
5. 김덕곤 외 7인. 2002. 동의소아과학. 도서출판 정담.
6. 김용현, 김우환. 1999. 소아구토의 임상적 고찰. 동의한의연, vol. 3: pp. 107-114.
7. 정재환, 이진용, 김덕곤. 2005. 동의소아과 임상실습. 경희대학교 출판국.
8. 허준. 2005. 동의보감. 동의보감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