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론]주거보장정책

 1  [노인복지론]주거보장정책-1
 2  [노인복지론]주거보장정책-2
 3  [노인복지론]주거보장정책-3
 4  [노인복지론]주거보장정책-4
 5  [노인복지론]주거보장정책-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복지론]주거보장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주거보장
2) 노인 주거보장의 필요성
3) 노인주거 보장 시설

3. 결론
본문내용
1. 노인촌락
노인촌락이란 노인들이 의식주 및 기본 의료관리를 주목적으로 체류하는 통합형 목적의 노인주거시설로서 그 규모와 형태는 매우 다양하며 특히 대규모 노인촌락은 한 개의 시설이 아니라 단독주택, 아파트, 양로시설, 요양시설 등의 다양한 형태의 시설 등의 다양한 형태의 시설들이 상호 협조체제를 유지하면서 형성한 공동주거구역이다(township for the aged). 미국 등 선진국의 경우, 일반적으로 65세 이상을 노인으로 분류하여 노인주거시설의 입주에 필요한 융자, 세금감면 등의 혜택을 주며 특히 요양시설 내에서 제공되는 의료서비스에 관한 보험의 자격을 부여한다. 정부로부터의 재정보조나 의료보호 등의 지원이 필요 없는 부유층 노인들의 경우 본인 자유의사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노인주거시설 중 자신의 취향과 건강수준에 맞는 시설을 선택하여 체류하는데, 독립적인 재정확보가 가능한 사람의 경우 50세를 전후하여 노인촌락을 이용하는 객체의 연령은 50대 이후부터 시작될 수 있다. 한국은 1997년 당시 양로원과 요양원 등 현재 147개의 노인주거시설에 8천여 명의 노인만이 거주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러한 숫자는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의 0.3% 이하로서 선진국의 1/10 이하인 셈이다.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은 대부분의 직장에서 65세를 퇴직 연령으로 정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교직원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직장이 60세 이하의 연령에서 정년퇴직을 시행하고 있어 한국인은 실제로 60세부터 사회적인 활동이나 경제능력면에서 노인으로서의 생활을 면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3. 결론
앞에서 우리나라에서 현재 운영되어지고 있는 노인복지시설에 대해서 언급했듯이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시설은 시설의 서비스 문제를 나중에 생각한다 하더라도 시설의 수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도 세계의 다른 나라들처럼 노인촌락을 구성하는 방안과 유료시설(실버산업)의 수를 늘려서 노인들의 문제에 직접적으로 대처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노인의 문제는 지금 우리와 다른 사람들의 문제가 아니다. 우리의 부모님이 노년기에 이르고 있으며 우리도 30~40년이 지나면 노인이 된다. 노인복지시설과 노인문제는 단기간에 해결되어질 수 없다고 본다. 급격히 늘어가는 노인의 수를 감당할 수 있는 노인정책이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노인의 문제는 우리 모두가 생각해야할 사회공동의 문제이고 사회적으로 사회연대책임을 가지고 우리가 스스로 나서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노인의 경제활동은 노인의 주거보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노인의 주거보장문제와 더불어 노인이 스스로 자신의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