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공전략 -‘CJ 엔터테인먼트’의 성공사례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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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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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 2


II.CJ와 CJ 엔터테인먼트

1. CJ소개 4
2. CJ와 엔터테인먼트 5
3. CJ 엔터테인먼트의 SWOT 분석 9
4. 수익성 분석 10
5. CGV 11
6. 경쟁자 분석 14

III.CJ 엔터테인먼트의 전략

1. 영화 상영관의 서비스 차별화 17
2. 영화 콘텐츠의 전망, 해외시장 진출에의 성공 전략, 기획력 및 마케팅 능력 증진 방안 19
3. CJ 엔터테인먼트의 미래 전략 20

Ⅳ.결론 21
참고자료 22
본문내용
우리 30조는 CJ 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하여 이 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CJ 엔터테인먼트가 하는 사업과 그들의 전략을 설명하기에 앞서 우선 현시대에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엔터테인먼트와 그것을 기반으로 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21세기에 각광받는 이유에 대해 언급하겠다.

엔터테인먼트는 우리가 흔히 쓰는 오락(amusement)에 비하여 한 차원 정도 높은 것이다. 현재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소비자의 희노애락을 이용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CJ 엔터테인먼트의 전략을 분석하기에 앞서 그들이 왜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즉 왜 21세기에 엔터테인먼트가 각광받고 있는지 그 연유를 살펴보겠다.

(1) 소비자와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소유에서 접속으로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사회에서 산업의 패러다임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여 왔다. 50~70년대의 농업 및 경공업에서, 70~80년대의 중화학으로, 그리고 80~90년대의 하이테크로, 이어 90~2000년대의 IT를 거쳐 현재는 미디어 및 콘텐츠로 그 중심이 이동하고 있다. 이 콘텐츠 산업은 기존의 공장 같은 것이 필요 없는 친환경적인 산업이다. 그렇다면 왜 콘텐츠 산업으로 돈과 사람이 몰리면서 성장하고 있는 것일까? 단적으로 말하자면, 콘텐츠 산업의 부가가치율이 높기 때문이다. 문화관광부(2000년 문화산업 통계)에 따르면 콘텐츠 산업의 매출액 대비 부가가치율은 26.4~60.3%이다. 이는 제조업의 매출액 대비 경상이익률이 3.3%(한국은행 2000년 1분기 기업경영분석)인 것과는 대조되는 수치이다. 또한 콘텐츠 산업은 ‘원 소스 멀티 유스(one source multi-use)’의 전형적인 모델을 보여준다. 이 산업은 한 번 창출된 소스를 가지고 각기 다른 여러 플랫폼에서 재사용이 가능하기에, 생산성이 매우 높다.
참고문헌

손대현, 「문화를 비즈니스로 승화시킨 엔터테인먼트산업」, 김영사, 2004
장세진, 「경영전략 사례집」, 박영사, 2003
중앙일보 산업부·삼성경제연구소, 「한국 경제 먹여 살릴 10대 산업」, 미디어24, 2001


웰빙 포트 폴리오, 2004년 12월호
주간동아(431호), 2004년 4월 22일


헤럴드경제, 2004년 2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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