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사이버 관광사업 육성방안

 1  [관광산업]사이버 관광사업 육성방안-1
 2  [관광산업]사이버 관광사업 육성방안-2
 3  [관광산업]사이버 관광사업 육성방안-3
 4  [관광산업]사이버 관광사업 육성방안-4
 5  [관광산업]사이버 관광사업 육성방안-5
 6  [관광산업]사이버 관광사업 육성방안-6
 7  [관광산업]사이버 관광사업 육성방안-7
 8  [관광산업]사이버 관광사업 육성방안-8
 9  [관광산업]사이버 관광사업 육성방안-9
 10  [관광산업]사이버 관광사업 육성방안-10
 11  [관광산업]사이버 관광사업 육성방안-11
 12  [관광산업]사이버 관광사업 육성방안-12
 13  [관광산업]사이버 관광사업 육성방안-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산업]사이버 관광사업 육성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3. 사이버관광사업의 현황 분석
가. 사이버관광사업의 정의
나. 사이버관광사업의 범위
다. 국내·외 사이버 관광사업 현황

4. 국내·외 사이버관광사업 현황
가. 세계 사이버관광사업 현황
나. 미국 사이버관광사업 현황
다. 국내 사이버관광사업 현황

5. 사이버관광사업의 문제점 분석
가. 사이버관광사업 기업측면의 문제점
나. 사이버관광사업 법·제도적 측면의 문제점
다. 사이버관광사업 기술적 측면의 문제점

6. 사이버 관광사업 육성방안 원칙 및 기본방향
가. 육성방안 원칙
나. 기본방향

7. 사이버 관광사업 육성방안
가. 관광정책 관련
나. 관련 정책의 협력적 참여
다. 민간부문의 전략적 발전 방안

8. 결론
본문내용
1. 연구의 배경

○ 정보통신기술 혁명의 총아로 꼽히는 인터넷의 발달은 현대 사회에서 사이버 공간이라 통칭되는 가상 사회의 급속한 확장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이러한 가상의 사회의 등장 및 확장은 산업구조에 있어서 일반 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기존의 물리적 시장 중심의 일원화에서 가상의 시장이 가세하는 이원화의 틀로 급격히 옮겨가게 하고 있는 실정임
○ 인터넷이라는 가상의 공간을 통하여 각종 산업분야의 데이터, 텍스트, 음성, 화상 등 지극히 다양한 서비스가 각 가정과, 학교, 공장, 사무실 등에 무제한 적으로 산업별 경계를 파괴하며 제공 될 것임
○ 정보화 시대의 총아로 대변되는 인터넷, 즉 사이버 공간의 출현은 여타 산업분야에서와 마찬가지로 관광사업에 있어서도 큰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음. 즉 여행업, 숙박업, 국제회의기획업, 카지노, 유원시설 및 편의시설 등 기존의 외형적·물리적 시장 중심의 일원화에서 사이버 여행업, 사이버숙박업 등 새로운 가상시장이 추가되는 이원화로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관광사업의 제 분야가 쇼핑, 공연, 서점, 항공, 교통 등 여타의 서비스 분야와의 통합이 사이버 공간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임. 또한 국경을 초월한 서비스의 제공이 사이버 공간을 통하여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국내의 관광사업 간 경쟁에서 국내·외를 포함한 새로운 경쟁체제로의 도입을 예고하고 있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