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해외시장 진출 성공사례(유통업계 중국시장)

 1  [국제경영학]해외시장 진출 성공사례(유통업계 중국시장)-1
 2  [국제경영학]해외시장 진출 성공사례(유통업계 중국시장)-2
 3  [국제경영학]해외시장 진출 성공사례(유통업계 중국시장)-3
 4  [국제경영학]해외시장 진출 성공사례(유통업계 중국시장)-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영학]해외시장 진출 성공사례(유통업계 중국시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치적 , 경제적 환경
2. 문화적 환경
3. 국내업체 진출현황
4. 중국에 있어서의 한국 유통기업의 진출전망
5.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1. 정치적 ․ 경제적 환경

중국 유통시장의 대외개방은 비교적 최근 일이다. 지난 1992년 후반기 중국의 국무원은 중국 내 6개 주요도시(북경, 천진, 상해, 광주, 청도, 대련)와 5개 경제특별지역 등 11개 도시에 대해 각 도시별로 1~2개까지 대규모 합작 백화점 사업을 허용하는 제한적 개방조치를 발표했다.
중국정부가 그 동안 외국자본의 참여를 제한했던 소매업 분야를 개방한 것은 낙후된 중국 소매업계에 선진 경영기법 도입, 시설운영의 현대화, 상품 및 서비스 질 향상과 더불어 장기적으로는 자국 유통업계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이다.
중국은 지난 92년 말 부분적으로 유통시장을 개방한 이래 자국 유통산업의 현대화, 국제화, 시장화를 위해 계속개방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국영기업의 개혁으로 발생할 유휴노동력을 흡수하는 차원에서도 유통업에 대한 개혁 및 개방을 계속 확대시켜 나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3. 국내업체 진출현황

국내업계는 지난 1992년 8월 한중수교로 교류의 물꼬를 튼 이후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중국투자 진출은 비교적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으나 유통업 분야의 경우는 아직까지 크게 미미한 실정이다.
1996년 국내 유통시장의 완전개방을 목전에 두고 있는 국내 유통업계는 그간 시장개방에 대비하기 위해 대형화, 다점포화, 유통정보화, 신업태 진출 등 대응전략을 활발히 추진해 오는 한편, 국제화의 일환으로 중국 유통시장 진출에도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일본, 홍콩 등지의 유통업체들보다 진출시기가 늦은데다가 중국정부가 점진적 ․ 단계적 개방정책, 중국시장에 대한 이해부족 등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이다. 최근 들어 중국 유통시장에 적극적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국내 유통업계는 가전제품 전문점 설치를 비롯해 백화점 건설, 슈퍼마켓 설립 등 다방면에 걸쳐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국내의 대중국 경제협력단체가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북경 내 ‘코리아센터’를 건립하면서 일부를 쇼핑센터로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의 대규모 백화점들은 이 점에 유의하여 한국의 백화점이 충분한 경영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의 유통업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임을 설득하는 작업이 우선되어야 한다.
한국 백화점 업계의 중국진출 내용을 살펴보자. 우선 중국의 10대 백화점은 상해시 제일백화상장, 북경시 서단시장, 북경시 백화대루, 상해시 화련상하, 북경시 동안집단공사, 광주시 남방대하백화상점, 중흥-심양상업 대하, 대련상장, 무한상장, 남경시 신가구 백화상점이다.
참고문헌
김중배, 한국 기업의 국제경영 사례연구
소작기, 진정미 [중국 경제의 야망]. 매일경제 신문사. 1996
김중배, 김숙응 [글로벌시대의 국제 마케팅] 형성출판사. 1998
김중배, 글로벌시대의 국제경영학(이론과 사례). 2001
하고 싶은 말
한국의 유통업계가 중국 시장 진출시 필요한 정치적 경제적 환경을 알아보고 그리고 현재 중국시장에 진출현황과 전망을 알아보았습니다. 발표를 위해서 열심히 준비해서 A+받은 과제입니다. 인터넷 사이트보다 전문서적 중심으로 작성하였고 서론 본론 결론등으로 나누어 좀 더 정확하고 세밀하게 다루었습니다. 글자 크기 줄 간격 등 편집에도 신경을 많이 썼고 마지막에는 참고문헌등을 정확하게 명시해 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