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스포츠]댄스스포츠에 관한 보고서

 1  [댄스스포츠]댄스스포츠에 관한 보고서-1
 2  [댄스스포츠]댄스스포츠에 관한 보고서-2
 3  [댄스스포츠]댄스스포츠에 관한 보고서-3
 4  [댄스스포츠]댄스스포츠에 관한 보고서-4
 5  [댄스스포츠]댄스스포츠에 관한 보고서-5
 6  [댄스스포츠]댄스스포츠에 관한 보고서-6
 7  [댄스스포츠]댄스스포츠에 관한 보고서-7
 8  [댄스스포츠]댄스스포츠에 관한 보고서-8
 9  [댄스스포츠]댄스스포츠에 관한 보고서-9
 10  [댄스스포츠]댄스스포츠에 관한 보고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댄스스포츠]댄스스포츠에 관한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볼룸 댄스의 발생과 보급

* 볼룸 댄스의 발생

* 룸바

* 차차차

* 삼바

* 자이브

* 파소도브레

* 스탠다드 댄스의 발생

* 왈츠

* 폭스트롯

* 탱고

* 퀵 스텝

* 비엔나 왈츠

* 댄스스포츠의 교육적 의의

* 댄스스포츠의 스포츠적 가치

* 운동 과학적 가치

* 한국 댄스스포츠의 발달
본문내용
볼룸 댄스의 발생

춤의 역사를 시기적으로 볼 때, 춤을 춘다는 것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습성이며, 인간은 춤을 통해 자기 자신의 사상과 감정을 발산하여 왔다. 서양 댄스의 역사상 기독교가 지배하는 중세 시대에는 체육 문화를 천하게 여기고 무용을 금지하였으나, 완전히 제거하지는 못하였을 뿐 더러 오히려 교회 밖에서 오락적 무용 즉, 민속 무용으로써 발전되다가 프랑스 루이왕 때에는 귀족들의 사교․오락을 위한 궁중 무용으로 빛을 보게 되었다. 그 후 현대 사회의 새로운 산업 사회 문명에 접하게 되고 신분 제도가 붕괴되면서 춤은 궁중 무용의 영향을 벗어나 점차 대중화․민중화되기 시작하였다.

룸바

룸바는 사탕수수로 유명한 쿠바의 대표적 춤으로, 봉고와 마라카스, 콩가, 기로스 등으로 연주되는 사랑의 춤이다. 16C 경 아프리카에서 노예로 데려온 흑인들이 노역을 하면서 북 장단에 맞춰 움직이던 동작이 무도화되었으며 어깨와 힙의 부드러운 곡선이 매력인 이 춤은 1905년경 영국에서 더욱 발전되어 원형과 아주 달라졌다. 4/4박자로 4박에 악센트가 있으며 대략 25~30 bpm의 템포이다. 여성다움을 나타낼 수 있으며, 남․여 사랑의 갈등을 주제로 표현하고 있다.

차차차

차차차는 1943년 쿠바 최대 밴드인 Palace Prado에서 종래 룸바 음악에 관악기의 강한 리듬을 곁들여 만들어진 빠른 템포의 맘보를 쿠바의 오케스트라 ‘아메리카’ 가 새로운 중약 기법으로 편곡해 느린 맘보와 같이 연주하기 시작, 샤세의 도법으로 춤을 춤으로써 시작되었다. 어원은 타악기의 재료인 서인도 제도의 자생 나무가 타타 또는 콰콰라는 열매를 맺는다는 데서 유래되었다. 이 곡의 4박에서 반 박자씩 신코페이션되어 차차차로 들리면서 이 춤을 차차차로 명명하였다.

삼바

삼바는 브라질의 민속 무용으로 미국 무도계에 성공적으로 소개된 것에는 마시시와 삼바 있는데, 전자는 1910년에서부터 약 10년간 미국에서 인기가 높아 탱고 브레질리언이라 불리웠다. Vernon Castle 부부에 의해 쉽게 미국에 상륙한 마시시는 배우기가 어려워 대중에게 인정받지 못했지만, 아직도 브라질 부근에서는 흔히 볼 수 있다. 삼바는 Carioca samba로 알려져 있으며, 리오․데․자네이로시를 가로지르며 흐르는 강의 이름을 따서 불리웠다. 이 삼바의 원형은 공휴일이나 축제 때 리오․데․자네이로에 들어오는 흑인들에 의해 소개되었으며, 볼룸 댄스 형태의 삼바는 1917년에 탄생하였다. 삼바 음악의 대부분은 그리오시의 일상을 배경으로 하였으며, 최초의 대표적 음악으로는 Donga 작곡의 ‘Pelo Telefone’ 가 있다. 지금도 삼바는 브라질의 국경일을 장식하는 춤이며 그 인기가 높다.
참고문헌
* 댄스스포츠월드 - 무지개 출판
* 라틴댄스 스포츠 - 금광출판사
* 댄스스포츠 - 명지사
* 댄스의 이해와 기초 - 명경사
* 댄스 스포츠의 비밀 - 금광출판사
하고 싶은 말
* 대학 교양과목으로 댄스스포츠를 수강했는데, 수업을 떠나 어느덧 제 가장 중요한 취미생활이 되어버렸습니다. 종류도 여러가지고 학문으로 공부해도 상당히 재밌는 요소가 많아 비슷한 과목을 한학기 재수강 했을 정도입니다. 3일을 밤새워 쓴 보고서라 자신있게 올립니다. A+맞은 보고서니 잘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