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과정안] 중학교 1학년 체육과 학습 지도안

 1  [교수-학습 과정안] 중학교 1학년 체육과 학습 지도안-1
 2  [교수-학습 과정안] 중학교 1학년 체육과 학습 지도안-2
 3  [교수-학습 과정안] 중학교 1학년 체육과 학습 지도안-3
 4  [교수-학습 과정안] 중학교 1학년 체육과 학습 지도안-4
 5  [교수-학습 과정안] 중학교 1학년 체육과 학습 지도안-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수-학습 과정안] 중학교 1학년 체육과 학습 지도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 설정의 이유

1. 학습 심리상

2. 학습 경험상

3. 사회적 요구상

Ⅲ. 단원 학습의 목표

1. 인지적 측면

2. 심동적 측면

3. 정의적 측면

Ⅳ. 학습 지도 내용 및 지도상의 유의점


1. 학습 지도 내용 체계표

2. 지도상의 유의점

Ⅴ. 학습 지도 계획(총 6시간 : 1시간 ⇒ 45분)주 제

Ⅵ. 지도 과정

본문내용
1. 학습 심리상
중학교 시기는 신체적으로 왕성한 성장을 보이며 각종 체력 요소가 뚜렷이 발달하는 때이며 그와 더불어 사춘기의 정서적 불안정이 나타나는 시기이기도 하다. 특히 신체의 균형 발달과 미적 표현에 관심이 많은 중학생 시기에 체조는 이러한 욕구들을 충족시켜주고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준다. 즉 체조는 신체의 각 기능을 고르게 발달시킬 뿐만 아니라, 특정 부위의 근력과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인 운동으로, 잘못된 자세를 예방하고 교정하는 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안전에 유의하고 도전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게 한다. 뜀틀 운동은 인공적 장애물을 뛰어넘음으로써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어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인간으로 성장하게 하고 담력을 키워주며 위험에 대비한 안전 능력을 갖추게 하므로 신체적 정신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중학생 시기에 꼭 필요한 운동 종목이라 할 수 있다.


2. 학습 경험상
체조는 달리고, 구르고, 뜀뛰는 등의 자연 운동을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조합시켜 조화된 신체 활동을 학생들에게 제공해 주는 운동이다. 특히 뜀틀 운동은 도움닫기, 발구르기, 손 짚기, 공중 동작, 착지의 다섯 가지로 구분되며 이 다섯 가지 요소는 모두 일체적인 것으로 제각각의 동작은 과학적인 관계에 의해 결합되어 있으며 뜀틀은 하나의 매개체이면서 동시에 장애물이라 할 수 있는 데, 학생들은 이 장애물을 단순히 넘는데 그치지 않고,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자태로 넘어야 되기 때문에 다양한 기술이 발휘되어야 한다. 초등학교에서 이미 체조 운동의 경험이 있는 중학교 1 학년생에게 이러한 뜀틀 운동의 학습은 이 운동에 대한 두려움이 다소 적어 이전의 경험을 보다 심화, 확대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으며 이 운동을 통하여 얻어진 도약력, 조정력, 결단성, 과감성은 타 종목의 학습에 전이되어 여러 가지 운동의 제 기능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