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수업모형의 실제

 1  체육수업모형의 실제-1
 2  체육수업모형의 실제-2
 3  체육수업모형의 실제-3
 4  체육수업모형의 실제-4
 5  체육수업모형의 실제-5
 6  체육수업모형의 실제-6
 7  체육수업모형의 실제-7
 8  체육수업모형의 실제-8
 9  체육수업모형의 실제-9
 10  체육수업모형의 실제-10
 11  체육수업모형의 실제-11
 12  체육수업모형의 실제-12
 13  체육수업모형의 실제-13
 14  체육수업모형의 실제-14
 15  체육수업모형의 실제-15
 16  체육수업모형의 실제-16
 17  체육수업모형의 실제-17
 18  체육수업모형의 실제-18
 19  체육수업모형의 실제-19
 20  체육수업모형의 실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육수업모형의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직접교수 모형은 교사 중심의 의사결정과 교사 주도적 참여 형태를 특징으로 한다. 교사는 어떤 분명한 학습 목표를 염두에 두고 학생에게 바람직한 움직임, 기술, 혹은 개념을 보여주는 모형을 제시하고, 학습자들이 각각의 과제나 기능을 실행하고 있을 때 높은 비율로 피드백을 제공하면서 학습자의 학습 활동을 시간별로 조직한다. 학생은 많은 의사결정을 할 수 없고 대부분 교사의 지도에 따르며 교사의 질문에 대답한다. 이 모형의 목적은 학생이 연습과제와 기능 연습에 높은 비율로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 수업 시간과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데 있다.
이 모형의 체육수업에서 학생은 학생이 교사의 관리 하에 가능한 한 연습을 많이 하고, 교사는 학생이 연습하는 것을 관찰하고, 학생에게 높은 비율의 긍정적이고 교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다.
Rosenshine(1983)에 따르면, 직접교수를 사용하는 교사들은 학생의 학업성취를 증진하기 위해 학습을 구조화하고, 각 수업 단계를 활기차게 진행한다. 또한 상세하고 풍부한 수업과 설명을 하며, 학생들에게 많은 질문을 하고 명확하고 활동적인 연습을 제공한다. 학습 초기 과제에서 피드백을 제공하고 잘못된 부분을 교정해주며, 학생은 초기 학습 과제에서 80% 이상의 성공률을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많은 양의 학습 과제를 소량의 과제로 세분하며, 학생이 학습 과제를 자신감 있고 정확한 동작으로 90~100%의 성공률에 도달할 수 있도록 많은 연습 시간을 제공한다.
한 차시 수업에는 하나 또는 여러 과제들이 포함된다. 이것은 직접교수 모형의 독특한 교수 합습 과정 형태를 결정하는 수업의 수준이 된다. Rosenshine(1983)은 직접교수 모형을 활용한 수업의 6단계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가. 전시 과제 복습
직접 교수 모형을 활용한 수업은 이전 수업 내용을 간단히 복습한 다음 시작한다. 이것은 교사의 수업 도입으로 간주된다. 이 단계에서는 이전에 배웠던 가장 핵심적인 기능이나 개념들을 다루어야 한다.
복습은 학생이 이전 수업에서 얼마나 학습했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이전에 배웠던 내용을 좀 더 최근의 기억으로 회상시키도록 도와준다. 또한 전 시간에 배웠던 내용을 생각하게 함으로써 학습 환경을 즉각적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하며, 이전 수업과 현재 수업의 학습 과제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한다.
나. 새로운 과제 제시
수업 도입 단계가 끝나면 교사는 바로 학생이 배우게 될 새로운 내용(개념, 지식, 기능)을 제시한다. 교사가 새로운 내용을 학생에게 설명하거나 시범을 통해 과제를 제사한다. 과제 제시는 학생이 새로운 내용이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언어적/시작
적인 정보를 통해 얻게 된다. 이것은 학생에게 능숙한 운동 수행 모습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전체적인 밑그림과 느낌을 제공하게 된다. 물론 이 내용은 학생의 연령과 발달단계에 맞게 제공되어야 한다.
다. 초기 과제 연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