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동조의 위력

 1  [교육심리] 동조의 위력-1
 2  [교육심리] 동조의 위력-2
 3  [교육심리] 동조의 위력-3
 4  [교육심리] 동조의 위력-4
 5  [교육심리] 동조의 위력-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심리] 동조의 위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동조에 관한 실험
1. 동조이론에 대하여
2. Ash의 실험
3. 왜 동조를 할까?
4. 동조관련 사례
5. 논의와 관련 연구
6. 비판

Ⅲ. 결론
※ 참고문헌및 자료
본문내용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심리학의 많은 갈래와 이론들 중에서 인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부분은 ‘집단심리’ 에 관한 것이다. 집단심리는 사회심리학을 바탕으로 하는데, 여기에서 흥미로운 것은 한 개인으로서의 성향이 집단이라는 울타리 안으로 들어와 하나가 되면 개인 일 때와는 아주 다른 양상으로의 사고나 태도, 행동을 보인다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것이 ‘동조’ 와 ‘복종’ 이라 할 수 있다. 동조(conformity)란 개인이 다수의 타인들이 어떤 행위를 하고 있을 때 자의적으로 그 행위를 따라하는 행위를 말하며, 복종이란 말 그대로 타인의 지시나 말에 아무런 저항 없이 따라가는 행위를 말한다. 타인을 따라하는 행위란 점에서 동조와 복종은 유사한 점을 시사한다.
우리는 동조자인가, 아니면 비동조자에 가까운가? 모두가 “예”라고 할 때 “아니오”라고 할 수 있는가? 우리는 우리가 속한 집단내에 존재하는 ‘사회적 규범’에 어긋나는 행동을 할 때 모두가 그러했으므로 그들을 따라했을 뿐이라고 ... 가끔은 우리의 행동이나 태도가 도덕과 윤리와의 갈등을 야기하는 경우가 종종 있음을 깨닫게 된다. 이러한 동조행동은 1950년 솔로몬 아쉬(Solomon Ash)에 의해 체계적인 연구가 시작되었다.
동조에 관한 실험을 통해서 다양한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데 어떠한 시사점을 갖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동조에 관한 실험


1. 동조 이론에 대하여.
동조에 대해 다시 한번 정의를 내리자면 “사람들이 집단의 영향으로 인해 공공연히(공적으로) 표명했던 입장을 바꾸게 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동조는 적어도 두 가지의 상이한 과정들 중 어느 한 과정으로 인해 일어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로저 R. 호크(2004)심리학을 변화시킨 40가지 연구.학지사.
서울대학교 사회심리학 연구실 편역, 김진환(1999 ), ,“집단 심리학”, 학지사 , 서울
로버트차알디니,이현우역(2006) 설득의 심리학, 21세기북스
성한기(2004) 스크린속에 비춰진 인간의 심리, 학지사.
네이버 뉴스
동원증권 광고C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