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간접적인 사회에 압력에 의한 동조현상

 1  [사회심리학] 간접적인 사회에 압력에 의한 동조현상-1
 2  [사회심리학] 간접적인 사회에 압력에 의한 동조현상-2
 3  [사회심리학] 간접적인 사회에 압력에 의한 동조현상-3
 4  [사회심리학] 간접적인 사회에 압력에 의한 동조현상-4
 5  [사회심리학] 간접적인 사회에 압력에 의한 동조현상-5
 6  [사회심리학] 간접적인 사회에 압력에 의한 동조현상-6
 7  [사회심리학] 간접적인 사회에 압력에 의한 동조현상-7
 8  [사회심리학] 간접적인 사회에 압력에 의한 동조현상-8
 9  [사회심리학] 간접적인 사회에 압력에 의한 동조현상-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심리학] 간접적인 사회에 압력에 의한 동조현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적 압력이 동조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인간은 서로에게 영향을 주며, 영향을 받으면서 살아간다. 남에게 영향을 주거나 영향을 받는 현상을 사회적 영향이라고 하며, 사회적 영향을 논할 때 주로 동조(conformity), 응종(compliance), 복종(obedience), 그리고 설득의 개념을 구분해서 사용한다. 위의 네 가지 개념들은 모두 타인의 영향을 받아서 행동이 변하는 현상을 다룬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설득은 행동의 변화와 더불어 태도의 변화까지 수반되는 사회적 영향을 뜻하는 반면, 동조, 응종, 복종은 현저한 내적 태도변화가 수반되지 않는 상태에서의 행동 변화를 뜻한다. (최상진, 1983)
동조란 일반적으로 개인이 집단 혹은 다수의 의견이나 행동에 일치하려는 경향을 가리킨다. 즉, 모든 다른 사람들이 어떤 행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그 행위를 수행할 때, 우리는 그 행위를 동조(conformity)라고 부른다. 만약 사람들이 그들이 하고 싶지 않은 일이라 할지라도 요구 받는 바를 행할 때, 우리는 그 행위를 응종이나, 복종이라 부른다.(Freedman, J. L. 등, 1985).
이러한 동조성은 공적 반응과 사적 반응의 2가지 차원에서 관찰된다. 공적 동조는 겉으로는 동조하나 사적인 자신의 의견은 바꾸지 않는 것이고, 사적 동조는 외적, 내적 행동이 일치하는 것이다. Kelman (1961)의 모델에 의하면 사회적 영향 하에 태도변화를 일으키는 데는 복종, 동일시, 그리고 내재화가 작용한다. 여기서 복종은 공적 동조에 속하며 영향원으로부터 강화를 받거나 벌을 피하고자 할 때 일어난다. 이에 비해 동일시와 내재화는 사적 동조에 속하는데, 동일시는 영향원과의 관계가 호감, 만족을 근거로 할 때 일어나며, 내재화는 개인의 태도, 가치관이 영향원과 일치할 경우에 일어난다.
참고문헌
고영복 (1997). 사회심리학 개론. 사회문화연구소.

고영복 (1985). 현대 사회심리학. 서울: 법문사.

이광자, 엄신자, 전신현 (2002). 현대사회심리학. 아세아 문화사.

최상진 외 (1983). 심리학개론. 서울: 중앙대학교.

한규석 (1995). 사회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Allen, V. L. (1965). Situational Factor in conformity. L.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 2. New York : Academic Press

Allen, V. L. (1975). Social support for nonconformity, In L. Berkowitz(Ed), Adve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 3.

Asch, S. E. (1951). Effects of group pressure upon the modification and distortion of judgments, In H. Guetzkow(ED.), Groups, Leaderships and man, pittsgurgh, PA: Carnegle Press.

Festinger, L. (1950). Informal social communication, Psychology Review. 57, 271-182

Festinger, L. (1954). A theory of social comparison processes. Human Relation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