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영화 `북경자전거`에 나타난 중국사회의 양면성

 1  [중국문화] 영화 `북경자전거`에 나타난 중국사회의 양면성-1
 2  [중국문화] 영화 `북경자전거`에 나타난 중국사회의 양면성-2
 3  [중국문화] 영화 `북경자전거`에 나타난 중국사회의 양면성-3
 4  [중국문화] 영화 `북경자전거`에 나타난 중국사회의 양면성-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문화] 영화 `북경자전거`에 나타난 중국사회의 양면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나와 북경자전거의 인연

2. 영화 속 두 부류의 중국인

3. 북경에서의 꿈과 시련

4. 자전거 한 대와 두 소년

5. 도시와 농촌을 대변하는 두 소년

본문내용
북경자전거(十七岁的单车)에 나타난 중국사회의 양면

1. 나와 북경자전거의 인연
천진에서 유학생활이 지루해지기 시작할 무렵, 대부분의 유학생들처럼 DVD가게를 문이 닳도록 드나들었다. 주 고객이 한국인이기에 가게를 가득채운 할리우드영화와 한국영화 진열대 한쪽을 초라하게 장식하고 있는 중국영화 진열대에는 눈길조차 가지 않았다. DVD가게에 있는 대부분의 영화를 모조리 섭렵해 버린 나는 새로운 볼거리를 찾아 중국영화 진열대 쪽으로 눈을 돌렸다. 큰 기대 없이 이리저리 눈을 돌리던 나는 노란색 표지의 라는 영화를 집어 들었고 집으로 돌아와 천천히 보기 시작했다. 청소년의 사랑이야기를 표혀한 영화 이겠거니... 하고 별 생각 없이 보기 시작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영화에 빠져들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다.
카메라는 주인공의 시선이 아닌 제 3자의 눈으로 늘 멀리서 주인공들을 지켜보고 있었다. 나만의 생각 이였는지는 모르겠지만, 중국당국이 사회 빈부격차를 방관하고 있듯이, 그저 그렇게 무덤덤한 눈길로 주인공들을 지켜보고 있었다. 자수성가의 꿈을 안고 시골에서 북경으로 올라와 자전거 퀵서비스를 시작한 주인공 ‘구웨이’, 자전거 한 대에 자신의 꿈과 희망을 걸고 열심히 일하고 시작하고, 자전거는 곧 자신의 전부 이였다. 이 자전거를 도둑맞으면서 영화는 갈등국면을 맞기 시작한다. 자전거를 찾기 위해 온 힘을 기울이는 구웨이와 이 도둑맞은 자전거를 구입한 소외계층의 자녀 ‘지안’ 의 갈등과 타협, 그리고 이 두 사람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북경의 곧 중국의 사회적 모순과 불평등, 영화는 그렇게 무덤덤한 시선으로 두 사람을 쫒아 다니며 중국의 어두운 오늘을 그려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