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사업론] 틱(tic) 장애, 틱장애

 1  [의료사회사업론] 틱(tic) 장애, 틱장애-1
 2  [의료사회사업론] 틱(tic) 장애, 틱장애-2
 3  [의료사회사업론] 틱(tic) 장애, 틱장애-3
 4  [의료사회사업론] 틱(tic) 장애, 틱장애-4
 5  [의료사회사업론] 틱(tic) 장애, 틱장애-5
 6  [의료사회사업론] 틱(tic) 장애, 틱장애-6
 7  [의료사회사업론] 틱(tic) 장애, 틱장애-7
 8  [의료사회사업론] 틱(tic) 장애, 틱장애-8
 9  [의료사회사업론] 틱(tic) 장애, 틱장애-9
 10  [의료사회사업론] 틱(tic) 장애, 틱장애-10
 11  [의료사회사업론] 틱(tic) 장애, 틱장애-11
 12  [의료사회사업론] 틱(tic) 장애, 틱장애-12
 13  [의료사회사업론] 틱(tic) 장애, 틱장애-13
 14  [의료사회사업론] 틱(tic) 장애, 틱장애-14
 15  [의료사회사업론] 틱(tic) 장애, 틱장애-15
 16  [의료사회사업론] 틱(tic) 장애, 틱장애-16
 17  [의료사회사업론] 틱(tic) 장애, 틱장애-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료사회사업론] 틱(tic) 장애, 틱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틱(tic) 장애

1. 틱 장애의 정의
2. 틱 장애의 발병률
3. 틱 장애의 종류 및 증상
4. 틱 장애의 발생원인
5. 틱 장애 아동의 특징
6. 틱 장애의 진단
7. 틱 장애 치료 방법
8. 틱 장애의 경과 및 예후


Ⅱ. 사례 요약

1. 클라이언트 소개
2. 초기 단계 - 의뢰 및 사정
3. 중기 단계 - 문제점, 목표 설정 및 개입
4. 말기 단계 - 경과 및 종결


Ⅲ. 평가

1. 잘된 점
2. 문제점 및 개선 방안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틱(tic) 장애란 무엇인가?

틱(tic)이란 갑작스럽고 빠르게 비율동적이고 상동증적인 운동이나 음성이 반복해서 나타나는 것이다. 틱은 근육의 불수의적인 운동으로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근육이 수축하거나 경련하는 증상으로 5~9세 사이에 주로 많이 발생한다. 모든 형태의 틱은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되고 차분한 활동을 하는 동안에는 감소하며, 수면 중에는 현저히 감소되거나 문제행동이 나타나지 않는다. 틱이 나타나기 쉬운 부위는 눈이나 입 주위, 팔과 다리이며, 주로 얼굴부위를 찡그리거나 팔과 다리를 떠는 경향이 있다. 틱은 크게 운동 틱과 음성 틱 음성 틱은 마른기침을 하는 것처럼 '큭큭', '푸푸' 등의 소리를 내는 증세를 말한다.
으로 구분하며, 나타나는 기간과 정도에 따라 일과성 틱 장애와 만성운동 또는 만성음성 틱 장애, 뚜렛 장애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2. 틱 장애의 발병률 오산시 어린이 정신건강센터(아주대 소아 정신과 신윤미 전문의)가 지난 97년부터 오산시 초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ADHD 등 정신건강상태를 분석한 결과, 전체 학생의 8∼10%가 ADHD가 의심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조사기관에서도 전체 15∼30%까지 이르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결국 학급당(35명 기준) 2∼3명의 학생이 ADHD 장애가 의심되고 있는 것.


틱 장애는 소아에서는 매우 흔하다. 7-11세에 가장 많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 일시적 틱은 학령기 아동의 5-15%에서 나타나며, 남녀비가 2:1 - 3:1정도라고 한다. 전체 인구의 1-2%정도에서 나타난다고 본다. 뚜렛 증후군은 남자아동 1,000명중 1명, 여자아동 10,000명중 1명 정도에서 발생한다.

3. 틱 장애의 종류 및 증상

● 운동 틱 (= 근육 틱) : 7세경에 많이 나타나는 편. 주로 얼굴과 목에서 나타나고 점차 몸통, 상지, 하지로 이동하면서 나타난다. 얼굴과 머리에 오는 틱은 이마를 찌푸리거나 눈을 깜박거리고 코에 주름을 짓거나 머리를 끄덕이거나 흔들고 목을 비트는 등의 행동으로 나타난다. 몸체에서는 어깨를 들썩거리거나 무릎이나 발을 흔들고 특이한 걸음걸이 등이 관찰된다.

- 단순 근육 틱 : 눈 깜박거림, 얼굴 찡그림, 머리 흔들기, 입 내밀기, 어깨 들썩이기
- 복합 근육 틱 : 자신을 때리는 행동, 제자리에서 뛰어오르기, 다른 사람이나 물건을 만지기, 물건을 던지는 행동, 손의 냄새 맡기, 남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 하기, 자신의 성기부위 만지기, 외설적인 행동

참고문헌
▶ 강경미, [아동행동수정] (서울 : 학지사, 2005) p 230-234
▶ 김융일 ․ 조흥식 ․ 김연옥 공저, [사회복지실천론] (서울 : 나남출판, 2000)
▶ 윤현숙 ․ 김연옥 ․ 황숙연 공저, [의료사회사업론] (서울 : 나남출판, 2005)
▶ Coddington, R.D., & Green, W.H. (1990). Child Psychiatry. Warren h. Green, Inc., 진혜경 ․ 이경숙 ․ 박영숙 공역(2002). 소아정신의학. 서울: 학지사.
▶ 네이버 백과사전 : http://100.naver.com/100.nhn?docid=758646
▶ http://healthcare.joins.com/ency/ency/ency.asp?code=670 (조인 헬스 케어. 국가대표 건강의료정보 서비스)
▶ http://drchoi.pe.kr/tic.htm (소아청소년 정신건강 클리닉 홈페이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