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노인복지연구 노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효과적인 실천

 1  고급노인복지연구 노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효과적인 실천-1
 2  고급노인복지연구 노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효과적인 실천-2
 3  고급노인복지연구 노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효과적인 실천-3
 4  고급노인복지연구 노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효과적인 실천-4
 5  고급노인복지연구 노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효과적인 실천-5
 6  고급노인복지연구 노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효과적인 실천-6
 7  고급노인복지연구 노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효과적인 실천-7
 8  고급노인복지연구 노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효과적인 실천-8
 9  고급노인복지연구 노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효과적인 실천-9
 10  고급노인복지연구 노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효과적인 실천-10
 11  고급노인복지연구 노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효과적인 실천-11
 12  고급노인복지연구 노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효과적인 실천-12
 13  고급노인복지연구 노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효과적인 실천-13
 14  고급노인복지연구 노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효과적인 실천-14
 15  고급노인복지연구 노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효과적인 실천-15
 16  고급노인복지연구 노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효과적인 실천-16
 17  고급노인복지연구 노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효과적인 실천-17
 18  고급노인복지연구 노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효과적인 실천-18
 19  고급노인복지연구 노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효과적인 실천-19
 20  고급노인복지연구 노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효과적인 실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급노인복지연구 노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효과적인 실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노인 클라이언트를 위한 효과적인 실천
Nancy P. Kropf & Elizabeth D. Hutchison
목 차
Levels of Intervention (개입의 수준 )
Intervention Roles (개입역할 :사회복지사의 역할)
Practice Skills Clusters (실천기술)
- Skills of Engagement (계약기술 : 관여기술)
- Assessment Skills (사정기술)
- Communication Skills (의사소통기술)
- Interviewing Skills (면접기술)
- Documentation Skills (기록 기술)
Baiers to Services for the Elderly (노인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장벽)
Discussion questions
Experiential Learning :
Activity : old Age Portrait (노인 초상화)
Case Studies
사회복지사들은 예전보다, 더 많은 노인클라이언트를 원조하고 있다. 노인들은 실천의 욕구와 사회적 이슈의 범위가 넓게 있는 다양한 인구집단이다. 사회복지사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유형의 노인클라이언트에게 개입을 한다. 한 집단은 생애초기부터 사회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진행성 장애를 가진 노인들이다. 두 번째 유형은 노화과정 때문에 도움을 찾는 노인클라이언트이다. 이 예는 노화와 관련된 신체적 장애로 집안일을 위한 원조를 요구하는 노인이다. 노인사회복지실천이 효과적이려면 노화에 대한 독특한 양상들이 이해되어져야만 한다.
노인클라이언트는 다른 클라이언트와 마찬가지의 권리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그들 자신과 가족에게 영향을 주는 결정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이 노인 클라이언트들은 최대한의 자율성을 보호하는 민감하고 윤리적인 실천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 노인 클라이언트들은 프로그램평가와 실천의 결과를 거친 경험적인 연구에 의해 지지되는 치료를 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 어떤 수준의 손상이 있는 노인을 원조하는 사회복지사는 노인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이 건강하고 기능적인 것이 가능한 정도를 측정할 수 있다.
1999년 노인의 해를 경축하면서 Galambos와 Rosen(1999)은 의존, 참여, 보호(캐어), 자기충족, 존엄의 다섯 가지 원칙을 노인의 건강보호실천을 안내하는데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저자들은 적절하게 글을 제목 지었다. “노화는 오고(진행되고)있고, 그들은 우리이다.”
▣ 개입의 수준
노인들은 사회복지사들이 실천하려는 클라이언트집단 중에 가장 다양한 집단일 가능성이 있다. 독특한 경험과 생활패턴이 있기 때문에 노인들은 다른 젊은 집단보다 더 광범위하게 다르다. 사람들의 후반기 삶의 부유한 경험, 다양한 건강상태, 다른 태도, 행동, 기능수준 때문에 비슷한 연령의 사람들과 다르다. 개인의 생활패턴에 부가해서 노인들은 노화과정과 관련된 기능적 손상의 수준이 아주 다양하다.
많은 노인들이 몇 가지의 사회프로그램의 개입으로 이득을 얻는다. 건강한 노인들은 그들이 균형 잡힌 식사와 운동 그리고 약물복용을 따르는 것 같은 그들의 건강을 유지하기위한 원조가 필요로 한다. 더 손상된 노인들은 어떤 문제화된 상태를 포함하는 원조를 요구하기도 한다. 이것은 당뇨로 진단된 뒤에 식이요법이 적용되는 것이 수반하기도 한다. 더 심각하게 손상된 노인들과 그들의 보호자들은 알츠하이머 지지집단과 같은 사회복지서비스를 받기도 한다. 이 차이들은 노인클라이언트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연속체형식을 요구한다. 그래서 세수준의 개입이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로 제안되었다.
▶ 첫 번째 수준의 개입
많은 노인들이 활동적이고 풍부한 삶을 살고 있다. 그들은 그들의 삶과 타인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만족을 추구하고 있다. 이들이 높은 수준의 기능을 유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개입은 종종 그들에게 시행될 수 있다. 이 집단에 속한 클라이언트에 대한 실천이 첫 번째 개입의 대상이다.
이 첫 번째 개입의 목적은 사고로부터 문제를 예방하는 것이다. 이 수준에서의 실천은 가능한 한 신체적으로 사회적으로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유지하는 시도를 한다. 첫 번째 예방은 노인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다른 활동을 포함한다. 활동의 한가지유형은 건강증진 캠페인이다. 이 프로그램은 일반적인 노인과 연관된다. 이집단의 전반적인 건강증진을 추구한다. 활동의 두 번째 유형은 고위험 집단에 대한 특정한 보호계획에 목적이 있다. 활동 유형의 목적은 노인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사건경험을 줄이는 것에 있다.
건강증진캠페인은 두 가지 형태가 있다. 하나는 좋은 건강습관을 잘 유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그런 프로그램은 노인들에게 저예산 영양식준비와 에어로빅운동을 가르치는 것으로 도울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스펀서의 모집과 알림으로 노인인구의 사회적 요구를 초점화 한다. 두 번째 건강증진 전략은 사람들에게 집안 내의 사고예방을 가르치는 것이다. 예를 들어 SAFE(노인낙상연구)프로젝트는 노인에게 제공하는 정보, 신체적 상태프로그램, 집안위험사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정방문은 위험을 사정하는 것과 참여자들이 4주의 사고예방집단에 속하게 된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참가들은 참여하지 않은 집단의 노인보다 사고의 가능성이 줄어드는 결과가 나왔다. 균형이 잡힌 건강증진캠페인 프로그램은 좋은 건강습관과 건강한 삶을 증진시키기 위해 위험행동을 최소화하는 것을 포함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