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 지강 양한묵의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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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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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내용 소개
1) 요약
2) 저자 소개
3. 내용비평
1) 주요활동에 관한 저자의 비판
2) 인물 활동 노선에 대한 평가
4. 나오는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양한묵의 일생을 크게 여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그 중 1900년대는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양한묵은 결혼과 함께 해남을 떠나 능주군 남평면 (현 산포면)으로 이사하였는데, 이후 약 10여 년간 사상적 방황기를 겪었다. 그러던 때에 그는 동학교주인 손병희를 만나 동학사상을 접함으로써 사상적 안식처를 찾았다.
둘째, 그는 당시의 정세를 바로잡기 위하여 애국계몽활동 가운데 정치사회단체에 참여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하였다. 공진회(共進會)와 헌정연구회(憲政硏究會) 그리고 호남학회(湖南學會)에서 큰 활약을 하였다. 공진회와 헌정연구회에서는 반일진회(反一進會)의 활동을 하였으며, 국가와 국민, 군주 등의 상호간의 권리와 의무를 규정짓는 정치활동에도 관심이 많았다. 호남학회의 주된 활동은 교육을 통하여 지방의 인재를 양성하려는 것으로 본다. 이러한 국권수호 과정에서 그는 이재명사건(李在明事件)에 연루되어 투옥된 적도 있었다.
이렇듯 간략하게 그의 1900년대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우선 이 시기와 그의 1890년대를 비교 해 보자.
가장 우선 그의 학문에 대한 회의였다. 그는 실용성을 중시하는 근대적인 학문에 대하여 회의적이었으며, 오히려 전통적인 학문의 인격 교육을 중시한 것으로 보인다. 교육과 식산에 중점을 둔 애국계몽운동에 참여하였으면서도 지식의 근대 학문에 대해서는 못마땅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그 것은 그가 보낸 편지를 보면 알 수 있다.
참고문헌
「芝江 梁漢黙의 生涯와 活動」 홍영기 . 대구: 오세창교수 화갑기념논총간행위원회, 1995.
「韓末 天道敎와 梁漢黙」최기영 147, 1995.
「韓末 東學의 天道敎로의 개편에 관한 검토」 최기영. 76, 1994.
『民族代表三十三人傳』 오재식 서울: 동방문화사, 1959
『三一運動秘史』 이병헌, 시사시보사, 1959
『大韓民國獨立運動功勳史』 김후경·신재홍, 한국민족운동연구소,1971,
『大韓民國 獨立有功者』 공훈록 第2卷, 국가보훈처,1986年, pp.384~385.
신문- 마이데일리 2005년 2월28일자 민족대표 33인 재조명; STV ‘누가 변절자인가?’
국립순천대학교 (http://202.30.44.91)
The Korean Historical Connection (www.hongik.ac.kr/~khc)
독립기념관 (www.i815.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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