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애니메이션,서양화,디자인]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종류별 제작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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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애니메이션,서양화,디자인]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종류별 제작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그림 애니메이션』
♣ 셀 애니메이션 (cell animation)
- 풀 에니메이션 (full animation)
-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limited animation)
♣ 페이퍼 애니메이션 (paper animation)
♣ 모래 애니메이션 (sand animation)
♣ 스크래치 애니메이션 (scratch animation)
♣ 핀스크린 애니메이션 (pin-screen animation)
♣ 제로그라피 (xerography)
♣ 로토스코핑 (rotoscoping)
♣ 옵티컬 프린팅 (optical printing)

『모델 애니메이션』
♣ 인형 애니메이션
- 퍼핏 애니메이션
- 클레이메이션
- 종이인형 에니메이션
♣ 절지 애니메이션 (cut-out animation)
♣ 오브젝트 애니메이션 (object animation)
♣ 실루엣 애니메이션 (silhouette animation)
♣ 픽실레이션 (pixilation)
♣ 키네스타시스 (kinestasis)
♣ 콜라주 애니메이션 (collage animation)

『컴퓨터애니메이션』
♣ 컴퓨터 애니메이션 (computer animation)
♣ 제작방식의 합성 애니메이션 (composed animation)
본문내용



『그림 애니메이션』

그림 애니메이션은 일반적인 애니메이션을 말하는 것으로, 동화상을 한 장씩 연속적으로 그려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 셀 애니메이션 (cell animation)

애니메이션의 최초 형태는 대개 페이퍼 애니메이션이었다. 정지된 각 그림에 동영상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움직임의 잔상을 기억하여 수용자가 무의식 상태로 동영상을 형상화할 수 있도록 그림을 여러 장 그려야 한다는 간단한 원리가 작동된 것으로서, 영화사의 트릭 전문기사들이 실사영화의 트릭을 종이에 옮기면서 페이퍼 애니메이션은 시작되었다. 그런데 이 페이퍼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으로는 다양한 장면의 형성과 표현이 인적․물적으로 불가능했으며, 예를 들어 자세한 배경그림 위에 캐릭터의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매장마다 자세한 배경을 그려야 하는 문제점이 도출되어, 결국 캐릭터 중심의 작품제작만 가능하게 되었다.
다양한 배경그림을 자세하게 그리고, 그 위에 움직이는 캐릭터만을 특화시켜 동영상을 만들어 내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하는 문제의식은 결국 셀 애니메이션 (cell
animation)이라는 독특하면서도 이제는 일반화된 제작방식을 개발하게 된다.
1915년 얼 허드 (Earl Hurd)에 의해 고안된 셀 애니메이션은 셀룰로이드라는 플라스틱 평면 비닐에 움직이는 캐릭터만을 각 프레임별로 설계하고, 주요 배경은 그대로 두는 방식으로 개발되었다. 실제 최초의 셀 애니메이션은 배경 또한 셀에 그려서 동화와 겹치게 촬영하는 방식을 사용했었다. 그러나 이러한 제작방식은 셀의 길이가 상하 좌우로 늘어나는 경향 때문에 불가능하게 되었고, 결국 종이에 자유스럽게 배경을 그리는 현재의 방식으로 전환되었다.
셀 애니메이션은 우선 셀룰로이드판에 직접 그림을 스케치하지 않는다. 셀의 특성상 데생의 선을 묘사하고 수정하는 작업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레이아웃과 원화
하고 싶은 말
대학재학중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아마 도움 되실거예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