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제작과정과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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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제작과정과 기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애니메이션이란?
2. 애니메이션 종류 및 제작기법
⑴애니메이션의 제작기법
①클레이애니메이션
②픽실레이션
③페인트 온 글라스
④퍼핏 애니메이션 기법
⑤컷 아웃 애니메이션
⑥스크레칭 온 필름 기법
⑦모션 켑쳐 기법
⑧모래 애니메이션
⑵애니메이션의 제작과정
3. 마무리
⑴레포트를 마치며
⑵참고문헌
본문내용
1.애니메이션이란?
Animation이란 단어는 사전적인 의미로 사물에 생명을 불어넣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통영되고 있는 의미는 필름이나 VTR 등의 영상 매체를 통하여 인위적인 대상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으며 이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Animator라고 한다.

2. 애니메이션의 제작과정

1) 기획
작품 제작의 출발점이 되는 단계로서 프로듀서를 중심으로 제작 관계자들이 모여 제작하고자 하는 작품의 종류 및 내용, 상연시간, 제작 담당자의 선정, 음악의 선곡 등 작품 제작의 전반적인 사항들을 토의하고 결정한다.

2) 시나리오 제작
기획에서 결정된 작품의 테마를 기초로 스토리를 구성, 시나리오로 구체화시킨다.

3) 인물, 배경, 장면설정
작품의 스토리 전개에 중심이 되는 인물과 소품, 배경, 상황 등을 만드는 과정이며 케릭터(Character), 미술 디자이너 등에 의해 작업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설정 범위 안에서 작품의 스토리가 전개된다.

4) 그림콘티(Continuity)
연출가가 시나리오를 근거로 각 장면을 필요한 컷트(Cut)별로 세분한 후 의도하는 화면을 목표로 장소, 상황. 동작, 타이밍, 효과음, 촬영방법 등을 함께 기록한 일종의 장면 스케치로서, 영화의 경우 촬영대본과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후의 모든 작업은 그림콘티를 기준으로 이루어지므로 작품 제작의 설계도라고도 할 수 있다.

5) 레이아웃(LAYOUT: 원도)
원화맨이나 전문 레이아웃맨이 그림콘티의 화면 설정과 촬영 지시 등의 내용을 근거로 화면의 크기와 앵글(Angle), 화면 이동 화면 효과의 세부적인 지시, 배경과 인물의 크기와 위치를 결정하여 작화지에 그려내는데 이 그림은 다음 단계인 원화와 배경 작업의 기초가 된다.
레이아웃이 완성되면 한 장을 더 복사하여 한 장은 원화 작업에 사용하고 나머지 한 장은 배경 작업에 사용하며 이것을 배경 원도라고 한다. 이와같은 레이아웃으로부터 원화와 배경 작업이 병행되어 진행되며 ML이 생기는 경우 양쪽 모두 레이아웃의 ML을 기준으로 작업해 나간다.
레이아웃에는 연출가가 구상한 화면을 목표로 작화상의 메모나 채색, 촬영상의 모든 지시 상항이 기재되어 있으므로 동화 작업시 레이아웃의 확인은 필수적이다. 필요한 경우 콘티를 참고하여 화면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한 뒤 작화에 들어가야 하며 이러한 조건을 갖추어야만 연출가의 의도에 부합하는 동화가 가능할 수 있다.

6) 배경( BG:Back ground)
미술 작업이라고도 하며 배경 원도를 기초로 배경 담당이 미술 디자이너의 지시에 따라 BG,BOOK을 그리는 과정으로 대부분의 경우 수채 물감을 사용하여 작업한다.

7) 원화
그림콘티의 연출 의도에 따라 원화맨이 레이아웃의 각종 지시 사항 및 화면 설정을 기초로 동작상의 기본이 되는 순간들을 그려나간다. 셀 위치(Cell Level), 원화와 원화 사이의 타이밍을 결정하여 타임시트의 액션란에 기록하여주며, 이것은 원화 작업의 다음 단계인 동화 작업의 기초가 된다.

8) 동화
그림콘티의 연출 의도에 따라 동화맨이 원화와 타임시트를 기초로 원화와 원화 사이의 동작들을 그려나간다. 중간 동작의 타이밍은 원화와 타임시트의 내용을 따르며, 특히 Limited Animation 방식의 작품의 경우 타이밍-연출라인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동화 작업을 끝으로 작화 작업이 마무리 되며 다음 단계인 채색 작업의 기초가 된다.

9) 색지정
작화를 마친 그림을 채색할 수 있도록 각 장면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과 소품의 색깔을 결정하는 작업이다. 동일한 인물과 소품이라도 장면에 따라 화면상 광원의 밝기와 종류 등이 바뀌게 되므로 정상색, 실내색, 실외색, 야색, 하이콘색 등 배경과 어울리는 색깔로 각각의 색지정표를 만들데 된다. 여기서 만들어진 색지정표의 지정에 따라 채색작업이 이루어지게 된다.

10) 제록스(Xeror)
작화를 마친 그림을 셀(Cell: 초기에는 셀룰로이드를 사용하였으나 현재는 염화비닐을 사용하고 있다.)에 복사하는 단계로서 색연필로 그린 부분을 제외한 연필선 부분선이 복사 되며 색연필 부분은 다음 단계인 트레스 단계로 보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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