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평생교육 시설

 1  [교육학] 평생교육 시설-1
 2  [교육학] 평생교육 시설-2
 3  [교육학] 평생교육 시설-3
 4  [교육학] 평생교육 시설-4
 5  [교육학] 평생교육 시설-5
 6  [교육학] 평생교육 시설-6
 7  [교육학] 평생교육 시설-7
 8  [교육학] 평생교육 시설-8
 9  [교육학] 평생교육 시설-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평생교육 시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 시설의 의의

2. 평생교육 시설의 유형
1) 도서관
2) 박물관
3) 문화시설(예술공연 및 전시관)
4) 문화센터
5) 문화학교
6) 회관
7) 사회복지관
8) 청소년교육 시설
9) 여성교육 시설
10) 노인교육 시설
11) 국민대학(Folk High School)
12) 기업체 연수교육
13) 사회체육 시설
본문내용
1. 평생교육 시설의 의의
평생교육 시설이란 성인이나 근로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활동의 기간 요소이고 교육지원체제의 핵심 조건이다.
평생교육 시설과 사회교육 시설의 차이는 후자가 개별적인 시설조건으로 관리․운영된다면 전자는 보다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운영체제를 지향하고 있다는 것이다.
평생교육에서는 기존의 사회교육 시설보다 학습자의 다면적인 학습요구를 수용하기 위하여 도서관이나 박물관, 문화센터, 청소년 교육시설, 주민회관, 사회복지회관, 사회체육시설 등의 다양한 사회교육 시설을 유기적인 연계체제(networking)로 구축하는 이른바 평생교육 지원체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 사회교육이 안고 있는 가장 큰 약점 중의 하나가 바로 이러한 시설 간의 연계와 거시적인 학습체제의 구축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데 있다.
평생교육에서 지향하고 있는 시설의 네트워크화라는 것은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위하여 여러 교육시설의 인적․물적 자원을 구조적으로 편성하려는 교육지원체제화인 것이다. 여러 가지 시설별로 분산되어 있는 교육․학습자원을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유기적인 協力體制를 구축함으로써 학습면에서나 재정적인 면에서 더 많은 효과를 얻으려는 의도인 것이다.
시설의 연계협력이란 평생학습 지원체제 전반에 걸쳐 협력체제로서 이루어져야 한다. 일차적으로 국가가 정책적 차원에서 전국 교육시설을 유기적으로 네트워크화하는 일이다. 국가적 차원에서는 종합적인 평생교육센터의 설치, 시설 간의 유기적인 연계 협력체제의 구축, 평생교육 지도자 육성,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교재의 개발, 평생학습 정보의 제공 등을 중요한 과업으로 하고 있다.
평생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핵심시설로서 복합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複合施設이란 다양한 기능을 가진 시설을 동일한 건물 안에 혹은 여러 가지 시설을 한 지역 내에 밀집하여 설치하는 것이다.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 시설에 대한 주제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