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 정신보건사회사업 치료

 1  [정신보건] 정신보건사회사업 치료-1
 2  [정신보건] 정신보건사회사업 치료-2
 3  [정신보건] 정신보건사회사업 치료-3
 4  [정신보건] 정신보건사회사업 치료-4
 5  [정신보건] 정신보건사회사업 치료-5
 6  [정신보건] 정신보건사회사업 치료-6
 7  [정신보건] 정신보건사회사업 치료-7
 8  [정신보건] 정신보건사회사업 치료-8
 9  [정신보건] 정신보건사회사업 치료-9
 10  [정신보건] 정신보건사회사업 치료-10
 11  [정신보건] 정신보건사회사업 치료-11
 12  [정신보건] 정신보건사회사업 치료-12
 13  [정신보건] 정신보건사회사업 치료-13
 14  [정신보건] 정신보건사회사업 치료-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보건] 정신보건사회사업 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치료의 지식 기반
2. 치료의 정의
3. 치료 이론
1) 개인치료
2) 가족치료
3) 집단치료
4. 치료 전략과 기술
1) 개인치료
2) 가족치료
3) 집단치료
5. 치료자
1) 임무와 목표
2) 역할
3) 치료 기술
4) 구체적 개입방법
6. 프로그램과 모델의 예
1) 개인치료
2) 가족치료
3) 집단치료
7. 딜레마 사례
1) 초기개입
2) 후기개입
3) 요약
본문내용
1. 치료의 지식기반

사회복지사에 의한 치료의 제공은 오랫동안 전문직 논쟁을 가져왔다. 192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개인, 가족, 소집단에 초점을 둔 정신분석학과 자아심리학이 케이스워크 영역에서 우위를 점하였다. 지역사회복지 실천에 좀 더 연관된 사회복지사들은 치료가 사회복지사의 직업적 목표가 아니라고 생각하였고 치료자 역할을 하는 사회복지사들이 심리학적인 인간에 대해서 지나치게 강조하고 사회적, 환경적 요인은 강조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Specht & Courtney, 1994).
이에 전미사회복시사협회(NASW)는 1996년에 채택된 윤리강령의 전문에서 “사회복지 전문직의 주요 임무는 취약하고 억압받으며 빈곤한 계층의 욕구 및 능력에 특별한 관심을 두면서, 인류의 복지를 증진하고 모든 사람들에 관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라고 밝힘으로서 미시적 관점과 거시적 관점을 이으려는 시도를 하였다.


2. 치료의 정의

․ Dofman(1996)
정신치료는 정서적, 정신적 장애를 심리학적으로, 특별히 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서 치 료하는 과정

․ Campbell(1996)
임시적으로 증상을 없애거나 완화하거나 지연하거나 또는 정신장애 행동유형을 바꾸거나 약화시키고 긍정적인 성격 성장과 개발을 위해 환자와 전문적인 관계를 맺도록 훈련되어진 사람이 그 어떤 정신질환, 행동 부적응이나 다른 정서적 본성으로 추정되어지는 다른 문제 를 치료하는 형태

․ Corsini & Wedding(2000)
내담자의 인지, 정서적인, 행동적인 기능의 장애나 기능이상의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치 료자와 내담자간의 상호작용과정

앞의 정의들은 사회적 인간보다 심리학적 인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사회복지사들은 정신치료를 심리학적인 문제에 초점을 두는 방식으로 정의하여왔지만 그러나 또한 내담자의 사회적, 환경적 욕구에 더 많은 관심을 두기도 한다. 아래가 그 예이다.


․ Goldstein(1995)
모든 사회복지실천은 심리사회적 관점이나 사회적 환경과 교류하는 개인의 사정과 치료를 하는 상황속의 사람관점을 포함한다. 이것의 목표는 개인의 사회적 기능실행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고 회복하는 것이다.

․ Lieberman(1982)
사회복지 정신치료의 목표는 개인의 기능, 개인과 그들의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를 향상시 키는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다.

․ Barker(1988)
정신치료는 사회복지사나 정신장애증상과 심리사회적 스트레스, 관계의 문제, 사회 환경에 대처하는데 어려움 등을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치료적 관계에 있는 다른 정신보건 전문가와 내담자 사이의 전문적이고 공식적인 상호관계라고 정의하였다.

치료자 역할을 하는 사회복지사들에 의해 공급되는 치료가 다른 전문직들에 의해 공급되는 치료와 비교해 볼 때 독특하다고 분명히 말하기는 힘들다. Cooper(1994)는 심리학과 간호 전문직이 최근에 좀 더 심리사회적 초점으로 되어, 정신치료를 제공할 때 모든 전문직은 기본적으로 같은 실천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동의하지 않고 Meyer(1994)는 사회복지사들은 독특한 가치기반으로 이끌어지고, ‘환경속의 인간’ 관점으로 유일하게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뒤에 기술될 내용을 통해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지 고려해 보자.


3. 치료 이론

1) 개인치료

① 자아심리학
자아의 활동, 내면의 필요와 환경의 요구간의 문제를 처리하는 사람의 정신구조에 중점 을 두고 있다. 개입은 자아지지나 자아수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치료자는 내담자가 사 용하는 적응 방어기제나 부적응 방어기제에 관심을 가진다.
② 대상관계이론
내담자가 다른 사람과의 애착을 지속하는 형태나 주요한 성격의 구성요소와 사회적 기능 의 질은 분리와 개별화의 초기경험에 기초를 두고 있다. 개입은 자아수정과 내담자 의 안정된 관계의 형태, 즉 다른 사람을 믿고, 갈등 기간 동안 긍정적인 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능력의 향상에 초점을 둔다.
③ 자기심리학
내담자의 확고한 자기존재의식 발달시키는데 초점을 둔다. 응집력 있는 건강한 자기 (cohesive self)는 과대적 자기(grandiose self), 이상적인 부모상과 동반적 자기 (twinship self)를 포함한다. 사회복지사는 내담자가 자기대상(self-object)과 잘 결 합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④ 인지이론
참고문헌
김경호, (2005).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서울: 청목출판사.
김규수, (1999). 정신보건사회사업 실천론. 서울: 형설출판사.
김유숙. (1998). 가족치료. 서울: 학지사.
안영실, 최송식, 윤숙자, 채인숙. (2002). 정신보건영역에서의 치료적 개입. 서울: 양서원Bentley, Kia J. (2002). Social Work Practice in Mental Health: Contemporary Roles, Tasks, and Techniques. New York: Brooks/Col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