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공학] BIO-SENSOR 혈당측정기

 1  [의공학] BIO-SENSOR 혈당측정기-1
 2  [의공학] BIO-SENSOR 혈당측정기-2
 3  [의공학] BIO-SENSOR 혈당측정기-3
 4  [의공학] BIO-SENSOR 혈당측정기-4
 5  [의공학] BIO-SENSOR 혈당측정기-5
 6  [의공학] BIO-SENSOR 혈당측정기-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공학] BIO-SENSOR 혈당측정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바이오칩
Ⅲ. 바이오센서
Ⅳ. 혈당 측정 원리
Ⅴ. 다양한 종류의 측정계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바이오칩, 바이오센서, 바이오MEMS에 응용되는 차세대 융합 기술인 바이오테크놀로지(Nanobio-technology: NBT)는 인간의 질병진단과 치료에 혁신적인 진보를 가져와 ‘인간 생명연장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 기술로 인정되고 있다. 그 가운데 식이습관의 변화로인한 비만인구의 급증, 그리고 당뇨병으로 진단받는 사람들의 급속한 증가가 계속되고 있는 현 시대에서 신속한 혈당 측정과 자가 진단의 중요성이 날로 커져가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혈당측정의 원리와 여러 가지 방법을 찾아보았다.

Ⅱ. 바이오칩
바이오칩이란 DNA, 단백질, 항체, 당쇄 또는 세포 등의 생체물질들을 유리, 실리콘, 고분자 등의 고체기질 위에 고밀도로 집적화한 생체정보 감지소자로 극 미량의 시료를 초고속으로 분석하는데 매우 적절한 기술로 유전자 발현 양상, 유전자 결함, 단백질 분포 등의 생물학적 정보를 얻거나 생화학적 동정 및 반응속도 또는 정보처리 속도를 높이는 도구나 장치를 말한다.

바이오칩은 크게 마이크로어레이(mircroarray)와 마이크로플루이딕스(microfluidics) 칩으로 구분할 수 있다. 마이크로어레이는 수천 혹은 수만 개의 DNAㆍ단백질, 탄수화물, 펩타이드 등을 일정간격으로 배열하여 붙이고, 분석대상 물질을 처리하는 결합 양상을 분석할 수 있는 칩(DNA 칩, 단백질 칩)이고, 마이크로플루이딕스 칩 또는 랩온어칩은 미량의 분석대상 물질을 흘려보내면서 칩에 집적되어 있는 각종 생물분자 혹은 센서와 반응하는 양상을 분석 할 수 있는 칩이다.

1. DNA 칩

대규모 유전자 발현 분석에 의해 제약업체에서 신약 개발 도구로, 그리고 질환 진단용으 로 주로 사용되며 개인의 SNP정보를 이용하여 개인맞춤 유전정보에 따라 약을 처방하는 맞춤의약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칩을 이용하여 질병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질병과 관련되는 바이오 마커 발굴 및 확보가 중요하다. 소량의 시료에서 유전자 검사를 할 경우에, DNA 증폭이 필요하여 PCR(polymer chain reaction), SDA(strand displacement amplification) 등을 이용하며 신호 검출을 위해서는 DNA 혼성화를 통해서 주로 형광 혹은 전기화학적 감지 방식이 이용된다.
참고문헌
㈜바이오첵 홈페이지(www.bio-chec.com)
올메디쿠스 홈페이지(www.allmedicus.com)
Cygnus사 홈페이지(www.glucowatch.com
김선희, “나노기술을 이용한 바이오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