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뇌수종(hydrocephalus)

 1  [간호학] 뇌수종(hydrocephalus)-1
 2  [간호학] 뇌수종(hydrocephalus)-2
 3  [간호학] 뇌수종(hydrocephalus)-3
 4  [간호학] 뇌수종(hydrocephalus)-4
 5  [간호학] 뇌수종(hydrocephalus)-5
 6  [간호학] 뇌수종(hydrocephalus)-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뇌수종(hydrocephalus)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원인과 빈도

2. 병태생리

3. 원인
1) 폐쇄성(Obstructive)
2) 비폐쇄성(Communicating)

4. 병리적 영향

5. 임상적 특징
1) 영아 및 유아(infant and young children)에서의 임상양상
2) 청소년 및 성인(Adult)에서의 임상양상

6. 검사
1)두개 X-선(Skull X-ray)
2)뇌전산화 단층촬영(CT Scan)
3)초음파(ULTRASONOGRAPHY)
4)동위원소 뇌조촬영(isotope cisternography), 뇌척수액 주입검사(CSF infusion studies), 뇌압 감시(ICP monitoring)
5)발달평가 및 정신측정학적 분석(psychometric analysis)

7. 치료적 관리
(1) 내과적 관리
(2) 외과적 관리


본문내용
뇌수종(hydrocephalus)

1. 원인과 빈도
뇌수종은 CSF의 흐름이나 흡수의 장애로 발생한다. 드물게 뇌수종은 맥락막총 유두종 같은 CSF의 생산 과잉 때문에 발생 할 수도 있다.
선천성 뇌수종은 1,000명당 0.5~1명이고 대개는 출생시나 출생후 2~4개월에 발견된다. 선천성 기형으로는 캬리 Ⅱ 기형(Chirai Ⅱ malformation), 댄디-워커 기형, 선천성 지주막낭종, 루시카와 마겐디공의 선천성 폐쇄(Dandy-Walker cyst), 선청성 종양을 포함하는 두개내 종괴(mass) 등이 있다. 실비우스 수도관의 협착증은 또한 뇌수종을 을으키는 흔한 선천성 기형이다. 유아기의 후천적인 뇌수종 문제는 가장 일반적으로 조산으로 인한 뇌실 내 출혈 때문이다. 또한 자궁 내 감염도 신생아 뇌수종의 약간의 경우에서 한 원인이며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도 뇌수종을 유발한다. 기니피그, 토끼, 고양이는 임신한 여성에서 자각증상이 없는 감염을 유발 할 수 있는 바이러스의 매개동물로 알려져 있다. 그 바이러스는 태반으로 건너가서 태아에게 있어 잠재적으로 신경학적 문제를 유발한다. 그러므로 임신한 여성은 이러한 동물에 노출되는 것을 피할 것이 권고된다.
후천성 뇌수종은 종양, 뇌실기형, 낭종, 두 개내 출혈에 의한 감염으로 새긴 뇌척수액 통로의 상흔 등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발생한다. 근본적으로 선천성 혹은 후천성 뇌수종의 두 가지 일차적 원인으로는 뇌척수액 흐름의 폐쇄, 지주막하강 내에서의 뇌척수액 흡수장애를 들 수 있다. 세 번째 극히 드문 원인으로 맥락막총 유두증에 의한 뇌척수액의 과잉생산으로 올 수도 있다. 임상증상은 뇌수종의 정확한 원인과 기간, 연령, 두개골의 확장능력 정도에 따라 다양하다. (수막염 같은 감염의 과정은 지주막 융모 수준에서의 CSF의 재흡수를 방해 하여 그 결과 뇌수종이 발생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제3판. 성인간호학 下2」 / 전시자 외 / 현문사
2. 「가족중심의 아동간호학 Ⅱ」/ 조결자 외 8인 / 현문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