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심리학] 관광객의 성격과 관광목적지 선택

 1  [관광심리학] 관광객의 성격과 관광목적지 선택-1
 2  [관광심리학] 관광객의 성격과 관광목적지 선택-2
 3  [관광심리학] 관광객의 성격과 관광목적지 선택-3
 4  [관광심리학] 관광객의 성격과 관광목적지 선택-4
 5  [관광심리학] 관광객의 성격과 관광목적지 선택-5
 6  [관광심리학] 관광객의 성격과 관광목적지 선택-6
 7  [관광심리학] 관광객의 성격과 관광목적지 선택-7
 8  [관광심리학] 관광객의 성격과 관광목적지 선택-8
 9  [관광심리학] 관광객의 성격과 관광목적지 선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심리학] 관광객의 성격과 관광목적지 선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Contents
I. 서론
-성격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연구

II. 본론
1. Plog의 3가지 연구
2. Plog의 성격분류체계
-내부중심형과 외부중심형의 여행 특성
-내부중심형과 외부중심형에 따른 휴가 지역선호

III. 결론
본문내용
사람이 어떤 행동을 취하는 데에는 그 사람의 욕구와 동기 외에도 인간의 지각, 학습, 태도, 개성 등의 내부적 요인과 개인의 사회적 역할과 가계의 영향, 준거집단 문화 등의 외부적 요인들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그 중 자신의 삶의 환경에 개인이 어떻게 적응하는가를 보여주는 독특한 행동패턴인 성격은 관광행동에 있어서 다른 요인들과 비교하였을 때 개인성향에 따라 가장 명백히 다르게 나타나는 간과할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런 성격을 일반적으로 정의하자면 한 개인이 그의 환경에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결정하고 반영해 주는 내부심리적 특성이라 할 수 있고, 이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고 설명되어져 왔다. 프로이드(S. Freud)는 성격을 원초자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로 파악하고 성격의 불안정성과 비예측성에 대해 설명했으며, 웰즈(W. Wells)는 관광객의 성격을 정태형 관광객(peace and quiet traveler), 해외관광객(overseas traveler), 역사형 관광객(historian traveler), 위락자동차 관광객(recreational traveler), 후불형 관광객(fly now pay later traveler)등으로 나누어 설명했다. 또한, 버네이(E.K. Berney)는 가사지향형 여행자(homebodies)와 활동형 여행자(movers & shakers)로 구분하고, 코헨(E. Cohen)은 친숙형 여행자와 신기성 여행자로 여행자의 성격을 구분하여 설명했다. 스탠리 플로그(S. Plog)는 관광객을 변화추구형 관광객(psychocentrics)과 변화회피형 관광객(allocentrics)으로 구분하였는데 전자는 보수적·비모험적 성격의 소유자인데 비해 후자는 모험적이며 자기 확신적 성격의 소유자들이라고 설명했다.
개별관광객의 서로 다른 성격과 개인성향을 분석해보면, 관광객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된다. 개인이 나타내는 이상적인 활동, 가치, 관심, 욕구와 지각은 성격의 반영으로 볼 수 있고 이것을 가르켜 생활양식 또는 사이코센트릭(phychocentric)이라고 한다. 라이프 스타일 특성을 통해 그 사람의 성격적 특징을 잘 나타내는 사이코그래픽스(psychographics)는 관광·환대 마케터들이 시장을 세분화하고 의사결정을 하는데 중요한 도구가 되고 있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이것에 대한 실증 조사가 미미한 편이다. 이런 미약한 환경 속에서 성격과 관련되어 가장 널리 알려진 관광학 연구인 플로그(Plog)의 ‘변화추구형 관광객’과 ‘변화회피형(안정추구형)’은 관광마케팅에 있어 매우 유익하게 적용될 수 있다.
참고문헌
관광객의 성격유형과 해외 여행상품 선택요인간의 관계 연구 by 김옥재 in 2001
관광개발 이론과 실제 by 김상무, 백산출판사
관광소비자행동론 by 박시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