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기호학] 텔레비전 토크쇼 의미분석

 1  [매체기호학] 텔레비전 토크쇼 의미분석-1
 2  [매체기호학] 텔레비전 토크쇼 의미분석-2
 3  [매체기호학] 텔레비전 토크쇼 의미분석-3
 4  [매체기호학] 텔레비전 토크쇼 의미분석-4
 5  [매체기호학] 텔레비전 토크쇼 의미분석-5
 6  [매체기호학] 텔레비전 토크쇼 의미분석-6
 7  [매체기호학] 텔레비전 토크쇼 의미분석-7
 8  [매체기호학] 텔레비전 토크쇼 의미분석-8
 9  [매체기호학] 텔레비전 토크쇼 의미분석-9
 10  [매체기호학] 텔레비전 토크쇼 의미분석-10
 11  [매체기호학] 텔레비전 토크쇼 의미분석-11
 12  [매체기호학] 텔레비전 토크쇼 의미분석-12
 13  [매체기호학] 텔레비전 토크쇼 의미분석-13
 14  [매체기호학] 텔레비전 토크쇼 의미분석-14
 15  [매체기호학] 텔레비전 토크쇼 의미분석-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체기호학] 텔레비전 토크쇼 의미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무대 및 영상적 약호 분석
1) 무대와 환경
2) 카메라(앵글)
3) 그 외의 분야:편집, 조명, 음향

3. ‘야심만만’ 담화분석
1) 계급성과 허위의식
2) 획일화와 소수의견 묵살
3) 성역할의 공고화

4. ‘파워 인터뷰’ 담화분석
1) 성공 이데올로기의 강화
2) 계급주의 이데올로기의 전파
3) 성역할의 공고화

5.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 목 차 -



1. 들어가며

2. 무대 및 영상적 약호 분석
1) 무대와 환경
2) 카메라(앵글)
3) 그 외의 분야:편집, 조명, 음향

3. ‘야심만만’ 담화분석
1) 계급성과 허위의식
2) 획일화와 소수의견 묵살
3) 성역할의 공고화

4. ‘파워 인터뷰’ 담화분석
1) 성공 이데올로기의 강화
2) 계급주의 이데올로기의 전파
3) 성역할의 공고화

5. 나오며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직접 보고 체험하듯이 사회전반에 걸쳐서 어느 한 분야의 예외도 없이 다양한 대중매체의 영향을 받으면서 그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현대를 사는 우리들이 과연 대중매체의 영향을 받지 않고 사는 순간을 하루를 기준 으로 하여 재어 본다면 어느 정도가 될까 생각해 보니 잠자는 순간을 빼고는 거의 없다고 말해도 지나친 표현은 아닌 것 같다. 심지어는 잠자는 시간까지 쪼개가며 대중매체와 공유 하는 생활을 선호하는 것이 현대인들인 것이다. 이렇게 밥을 먹듯 아니 어쩌면 밥 먹는 시간까지도 아껴가며 접속하고 있는 대중매체들, 쉽게 말해서 TV, 신문, 잡지, 인터넷, 도서 등 심지어는 만화책까지도 이제는 어엿한 대중 매체의 한 구성원으로서 당당히 자리 잡고 있는데 과연 대중매체를 창조하고 누리며 그 속에 서 생활하고 있는 우리들이 이런 것들의 내용과 수준에 대하여 얼마나 신중히 고려하고 있으며 어떤 방향으로 만들어가고 있는지에 대해서 한번쯤 돌아보는 일종의 책임감을 가지고 있는지 생각해 볼 문제이다.
90년대 이후 우리나라 방송의 가장 큰 변화로는 토크쇼의 수입과 정착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토크쇼 중 오전 주부대상 토크쇼는 대부분 여성 출연자가 직접 출연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형식으로 되어있고 시간대는 주로 남성과 자녀들이 가정에 없는 아침, 오전시간대에 편성되어 여성인 주부를 주된 시청자로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동안 TV라는 매체에 수동적이었던 주부들의 태도는 토크쇼 프로그램의 참여(출연자, 방청객, 시청자)를 통해 능동적으로 바뀌었다. 또한 이런 토크쇼는 주부들에게 의견, 경험담을 이야기하는 토론공간을 제공해 줌으로써 이들의 문제를 공론화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만 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