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공예운동 레포트

 1  예술공예운동 레포트-1
 2  예술공예운동 레포트-2
 3  예술공예운동 레포트-3
 4  예술공예운동 레포트-4
 5  예술공예운동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술공예운동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예술공예운동◆

-공예란??

-예술공예운동의 배경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존 러스킨( John Ruskin, 1819-1900)

-예술공예운동의 영향

-아르누보..

본문내용
◆예술공예운동◆
예술공예운동은 19세기 후반 영국 윌리암 모리스에 의해 주도되어진 건축, 공예위주의 조직적인 미술운동이다.

-공예란??
공예는 넓은 뜻으로 미술 또는 조형예술의 한 부문으로 순수미술로부터 구별하기 위해, 19세기 중반부터 일반화되기 시작한 용어이다. 현재 한국에서 일반적으로 쓰고 있는 뜻으로서의 공예도 서양문명이 들어온 뒤에 받아들인 것이다. 공예라는 말은 옛날 중국에서도 있었으며, 현재의 기술이란 말과 거의 같은 뜻이었다. 한자의 공예라는 말의 원뜻은 지금과는 상당히 거리가 멀다. 어떤 기술로 물건을 잘 만든다는 뜻이니, 훌륭한 솜씨로 도구나 기물을 만드는 것이 공예의 일부라 생각되어 사용했던 것이다. 동양에서 공예라는 것을 이렇게 생각하고 있을 때, 서양은 이미 산업혁명을 겪고 근대공업이 뿌리를 내린 때여서, 서양에서도 공예의 개념은 일정한 위치를 차지하지 못한 채 동양에 들어온 것이다. 기계가 아직 발달하지 않은 때에는 회화.조각.공예 등이 모두 사람의 손으로 제작되었으므로 상호간에 구별이 없었다. 그러나 기계가 개발되고 발달함에 따라 공예품이라고 하는 제품은 기계로 만들어 내게 되었다. 그런데 사람의 손에 의한 것보다 질이 떨어지고 조악해지자, 순수미술과 구별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회화나 조각의 순수성을 강조한 나머지 공예에는 미(美) 이외의 사용목적이 있다는 불순성을 지녔다 하여, 마치 공예가 다른 조형예술에 비하여 열등하다는 느낌을 사람들에게 주기도 했다.
공예를 설명하는 데도 여러 가지가 있다. 뛰어난 솜씨를 이는 도구류를 공예품이라고 생각하거나, 조형예술의 산업화를 공예라고 하거나, 도구나 기물에 미술적 장식을 가하는 것을 공예라고 하거나, 조형적 아름다움을 가지는 광의의 도구를 만드는 인간활동을 모두 공예라는 생각은 각각 그시대의 역사적인 배경이 있다. 그설명 중에서 공통점은 쓰임 이외에 아름다워야 한다는 것이다. 의식면은 물론, 구조적인 아름다움을 요구하는 뜻도 있다. 그런 것을 만들어 내는 수단은 기술의 변천에 따라서 변한다. 이러한 전체가 공예라는 인간활동으로 생각 할 수도 있다. 기계의 발달로 공예를 순수미술에서 구별하려는 움직임이 이미 일어났으나, 오늘날에는 기계공업이 또 공예의 영역에 밀고 들어왔다.
참고문헌
-미술공예운동
-20세기의 양식, 베비스 힐리어 저
-근대 건축과 디자인, Bill Rise bero 저, 기문당
-현대의자 디자인 역사, 김경숙 저, 기문당
-클릭, 서양미술사, 캐롤 스트릭 랜드 지음, 예경
-www. yahoo. co. kr
-www. naver. com
-www. dreamwiz. co. 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