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 우울증

 1  [정신보건] 우울증-1
 2  [정신보건] 우울증-2
 3  [정신보건] 우울증-3
 4  [정신보건] 우울증-4
 5  [정신보건] 우울증-5
 6  [정신보건] 우울증-6
 7  [정신보건] 우울증-7
 8  [정신보건] 우울증-8
 9  [정신보건] 우울증-9
 10  [정신보건] 우울증-10
 11  [정신보건] 우울증-11
 12  [정신보건] 우울증-12
 13  [정신보건] 우울증-13
 14  [정신보건] 우울증-14
 15  [정신보건] 우울증-15
 16  [정신보건] 우울증-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보건] 우울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우울증이란?
2.우울증의 종류
1)주요우울증
2)양극성 장애(조울증)
3)우울신경증
4)계절성 우울증
5)산후 우울증
6)노인 우울증
3.우울증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심리적인 요인
3)사회적인 요인
4)신체질환
4. 우울증의 특징과 심각성
5. 우울증을 치료해야 하는 이유
6.우울증의 치료
1)약물치료
2)지지정신치료
3)인지치료
4)행동치료
5)대인관계치료
6)집단치료
7.우울증 사례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주위를 돌아보면 흔히들 지나가는 말로 "나 요즘 우울해, 우울증에 걸렸나 봐- " 라는 말을 쉽게 들어볼 수 있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우울증이라는 단어가 결코 낮설지만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거의 모든 사람이 우울하다는 감정이 무엇인지는 알고있지만, 단순한 우울증이라는 개념, 또는 그 심각성에 대해서 무지와 방관으로 일관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우울증을 '마음의 감기'라고 말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서 흔히 발견되는 증상이기에 또한 대수롭지 않게 넘겨버리는 경우가 많아 방치하면 약 15% 가량이 자살을 시도하는 '독감'이 되기도 한다는 것을 깨닳지 못하는 것이다.

우리는 누구나 생활속에서 크고 작은 실패와 상실을 경험하게 되며 그 결과 일시적으로 우울한 기분에 적게 된다. 대부분은 잠시 시간이 지나면 우울한 기분에서 멋어나 다시 정상적인 삶을 회복하게 된다. 이처럼 좌절 경험 후에 일시적으로 경미한 우울 기분을 느끼는 것은 매우 정상적이며 또한 자연스러운 일이기도 하다. 그러나 항상 우울한 상태에서 쉽게 회복되는 것은 아니며 때로는 점차 악화되어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는 병적인 우울 상태로 발전하기도 한다. 이러한 우울증은 심리장애로써 여러 가지 증상의 복합체이며, 사람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로 다양한 심리적 영역에서 증상이 나타난다. 본 레포트에서는 이러한 우울증이라는 심리장애의 개념과 함께 그 증상과 효과적인 대처를 위한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본론
1.우울증이란?
사람에게는 누구나 생체리듬이 있으며, 우울증은 바로 감정의 리듬이 잘못되어 일어나는 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감정이 일정하지 않다. 살아가다보면 기분이 좋을 때도 있고 우울할 때도 있습니다. 사랑하던 주변 사람이 자신 곁을 떠난다 생각하면 우리 모두 얼마동안은 슬픔의 감정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기분의 변화 폭이 너무 넓으면 자신의 행동이나 일에까지 심각한 영향을 미치거나 극복을 못하게 되므로 이것은 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스트레스로 인해 슬프거나 울적함이 도를 지나쳐 생기는 경우와 또한 아무 이유 없이 발생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울한 감정과 이에 따른 걱정의 범위가 도를
참고문헌
연세 세브란스클리닉센터
한국임상심리학회
정신보건네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