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 서양요리레스토랑의 창업관리 방안

 1  [조리] 서양요리레스토랑의 창업관리 방안-1
 2  [조리] 서양요리레스토랑의 창업관리 방안-2
 3  [조리] 서양요리레스토랑의 창업관리 방안-3
 4  [조리] 서양요리레스토랑의 창업관리 방안-4
 5  [조리] 서양요리레스토랑의 창업관리 방안-5
 6  [조리] 서양요리레스토랑의 창업관리 방안-6
 7  [조리] 서양요리레스토랑의 창업관리 방안-7
 8  [조리] 서양요리레스토랑의 창업관리 방안-8
 9  [조리] 서양요리레스토랑의 창업관리 방안-9
 10  [조리] 서양요리레스토랑의 창업관리 방안-10
 11  [조리] 서양요리레스토랑의 창업관리 방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리] 서양요리레스토랑의 창업관리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레스토랑 창업의 요소
- 창업자의 자세
- 사업 아이디어
- 사업자본


레스토랑 창업의 계획
- 입지와 상권
- 컨셉
- 메뉴기획
- 주방 레이아웃 및 설비
- 매뉴얼
- 인사관리
- 식재료 관리
- 마케팅



본문내용
레스토랑 창업의 계획
- 입지와 상권
상권이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의사가 있는 고객을 한 점포나 상가가 흡인할 수 있는 지리적 영역이다. 입지란 점포라는 물리적 시설이 자리 잡게 될 일정한 지표상의 공간적 범위를 일컫는데 엄밀히는 점포가 자리 잡게 될 지역을 말한다. 따라서 입지조건이란 바로 인구, 도로 및 경쟁점과 각종 상업시설 등을 포함하는 상권의 조건이 된다.
상권분석이 한 특정 입지가 갖는 영향력에 관한 분석이라면 입지분석은 상권 내에서의 특정 입지 자체에 대한 특성 분석 이라고 할 수 있다. 상권 및 입지 분석을 통해 예상 매출의 추정이 가능하고 상권의 올바른 이해로 고객지향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이 가능하고 입지 전략 시행이 가능하다. 사람의 규모를 결정짓는 가장 기초적인 자료인 인구 수, 연령별 분포, 교육 수준, 소득, 직업별 분포, 자가용 보유 비율, 종교, 가족 구성, 지역 내 아파트 비율과 평형별 아파트 수 등의 인구 통계적 변수와 상권 내 인구가 종사하는 산업이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그 산업의 현재 여건과 미래 전망을 예측하는 산업여건, 상권의 배후 수요지역과의 거리 및 소요시간은 상권의 확대, 축소, 성장, 위축에 큰 변수가 되고, 대중교통수단의 유무 및 빈번성 등도 중요한 요인이 되는 수요지역과의 접근성, 고객이 다른 지역을 안가고 왜 이 지역에 오는지에 대해서도 분석이 필요하며 다른 지역으로 가기에는 거리가 멀다든지 아니면 이 지역 자체가 편안하게 조성되었다든지 또는 큰 회사들이 있어 용무차 올 일이 많다든지 등의 수요유발요인, 미래에 도로망이 확충되고 대형 아파트 단지나 대규모 회사나 공장이 유치된다던지 지역이 발전하고 상권이 발전 전망이 있는지 등의 상권분석을 해 보아야한다. 또 건물 자체의 외관과 규모, 건물 내에서의 위치와 크기 등의 부지형태, 통행하는 사람 수, 유형, 시간대별 통행인수, 통행차량, 주차 가능한 차량 수, 소유 또는 임대조건, 관리비, 업소의 모습이 외부에서 시각적으로 얼마나 노출되는지, 건물의 특이성, 간판, 경쟁 업소 등의 입지분석도 중요하다. 점포의 입지는 고객을 유인하는 최상의 얼굴이 되며, 경쟁 시에 중요한 무기가 된다, 한번 결정을 하면 전환하기 어렵고, 장래의 수익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참고문헌
김의근, 이정실, 김천서, 신창주 한정원 외식사업창업실무론 현학사 2004
이선희, 진양호 외식창업 · 경영 벤치마킹 대왕사 2000
박기용 외식산업경영학 대왕사 2004 p.464 ~ 46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