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사이버 전자금융

 1  [금융] 사이버 전자금융-1
 2  [금융] 사이버 전자금융-2
 3  [금융] 사이버 전자금융-3
 4  [금융] 사이버 전자금융-4
 5  [금융] 사이버 전자금융-5
 6  [금융] 사이버 전자금융-6
 7  [금융] 사이버 전자금융-7
 8  [금융] 사이버 전자금융-8
 9  [금융] 사이버 전자금융-9
 10  [금융] 사이버 전자금융-10
 11  [금융] 사이버 전자금융-11
 12  [금융] 사이버 전자금융-12
 13  [금융] 사이버 전자금융-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금융] 사이버 전자금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page2


Ⅱ.본론...............................................page3~11
1)전자결제의 의의...............................page3~4
2)전자결제 시스템의 유형.......................page5~11
1.신용카드.....................................page5
2.직불카드.....................................page6
3.전자화폐.....................................page7
4.전자수표.....................................page8
5.전자자금이체.................................page9
6.무역카드.....................................page10
3)인터넷뱅킹의 유형과 의미.....................page11
1.온라인 뱅킹...................................page11
2.인터넷 뱅킹...................................page11
3.인터넷 뱅킹의 의미............................page11


Ⅲ.결론...............................................page12
본문내용
Ⅰ.서론

정보화 사회의 도래로 우리는 최근 수년 사이에 하루가 다르게 정보의 홍수 속에서 변화하는 세계의 모습들을 경험하고 있다.
정보기술의 발전과 인터넷 사용의 폭발적 증가는 전자상거래 시대를 낳게 하였다. 국내의 상거래나 국제간의 상거래를 막론하고 거래대상 물품에 대한 인도와 그에 상응한 대금결제는 상거래의 본질이며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수있다.
전통적인 대금결제는 범용성 있는 화폐인 현금 외에 신용카드, 어음 및 수표 등의 신용수단이 사용되어왔고 국제 무역결제에서는 신용장방식, 추심방식 및 송금방식 등이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전통적인 결제수단은 인터넷 등 온라인상의 결제로는 부적합하다. 따라서 인터넷상에서 이들을 대처할 수 있는 신용카드, 전자화폐, 전자수표 그리고 전자자금이체 등의 새로운 전자결제수단이 개발되게 되었다. 또한 국제 전자상거래를 위한 결제수단으로 은행간에는 스위프트 시스템에의한 전송신용장이 보편화되어 전송된 메시지로 신용장통지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매매당사자 등 거래 관련 당사자간에는 완전한 온라인 거래의 실현은 현 단계에서 한계가 있다. 그러나 스위프트 신용장은 시스템의 확대사용을 위한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또한 새로운 무역카드 시스템도 그 기반구축과 수요창출을 위하여 노력중에 있다.
특히 국제간의 전자결제는 곧 종이서류 제공에 의한 거래관행의 종언을 의미한다. 그동안 일부 기업들은 전통적인 종이문서를 전자문서로 대체시켜 표준화된 전자문서 교환방식에 의하여 경제성과 효율성을 경험하여 왔다.
최근의 인터넷 등 개방형의 네트워크 기반은 새로운 정보인프라를 구축하면서 특정 국내에서의 전자상거래는 기업과 소비자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으나 국제 기업간의 글로벌 전자상거래는 그 환경과 신뢰기반이 조성되지 아니하여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발전하는 정보기술과 이와 관련된 환경변화는 전자상거래를 보다 가속화시킬 것이며 이에 따른 전자결제시스템도 그 유용성에 따라 자리를 잡을것으로 기대된다.











Ⅱ.본론

1)전자결제의 의의
전자결제란 물품이나 서비스의 대가를 전자적 수단을 통하여 지급 및 결제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지급(payment)은 경제주체간 채권 및 채무 관게에서 지급을 행하는 행위를 의미하고 결제(settlement)는 대금지급의 과정(process of making payment)을 의미한다. 예를들면 결제는 비현금 지급수단의 이용에 따른 지급인과 수취인간의 자금이체와 같은 행위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지급수단 및 결제가 전자화 됨으로 인하여 지급과 결제를 엄격히 구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를 포괄하여 결제시스템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전자결제시스템(Electronic Payment Systems)은 전자결제수단, 운영네트워크, 그리고 이와 관련된 모든 제도적 장치를 총칭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결제과정에는 지급수단(payment instruments), 참가기관(particpants), 그리고 은행간 결제시스템(interbank settlement systems)이 관련하게 된다.
지급수단은 일반적으로 현금과 비현금 지급수단으로 구분되며 비현금 지급수단으로는 어음ㆍ수표, 지로(giro), 은행공동망을 통한 계좌이체, 신용카드 등이 있다. 지급수단은 또한 결제과정에서 장표 실물의 이동 여부에 따라 장표방식과 비장표방식또는 전자방식으로 구분되기도 하는데 장표방식 지급수단은 어음ㆍ수표와 지로 일반계좌이체, 오프라인상에서의 신용카드 등이며 전자방식 지급수단은 일반계좌이체를 제외한 각종 전자자금이체, 전자화폐 및 각종 카드시스템을 들수있다.
참가기관에는 은행, 우체국, 신용카드회사등 결제서비스 제공기관과 결제서비스 제공에 따라 발생하는 채권 및 채무를 집계하여 은행간 결제차액을 산출하는 결제중개센터, 그리고 은행간 결제차액을 각 은행의 계정을 통하여 최종결제하는 중앙은행이 있다.
은행간 결제시스템은 비현금 지급수단의 이용에 따른 은행간 대차를 결제하기 위한 시스템으로서 시스템의 성격 및 처리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먼저 소액결제시스템과 거액결제시스템으로 구분할수 있는데 소액결제시스템은 대량의 소액거래를 처리하는 시스템을, 거액결제시스템은 소량의 거액거래를 처리하는 시스템을 지칭한다. 또한 자금결제를 건별 총액기준으로 처리하는 총액결제시스템과 지정시점에서 일괄하여 차액기준으로 처리하는 차액결제시스템으로 구분할수있다. 일반적으로 총액결제시스템은 실시각(real time)처리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실시각 총액결제(real time gross settlment:RTGS)시스템으로 호칭되고 있으며 차액결제시스템은 지정시점 일괄처리방법을 채택하고 있어 지정시점차액결제(disignated time net settlment:DNS)시스템이라고 호칭된다. 만일 이와 같은 결제시스템의 기술적 장애 등으로 인하여 결제불이행이나 오류가 발생할 경우 이 영향은 금융거래를 위축시키고 금융시장 전체의 유동성과 안전성에 대한 신뢰를 손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지급결제시스템을 각종 위험으로부터 보호하여 안전하게 운영하는 것은 금융시장의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이와 같은 결제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전자결제에서도 적용되지만 비대면거래를 특징으로 라는 전자결제에서는 특히 정보보안 문제가 중요시 됨으로 보안과 암호 등 전자인증과 관련된 기관들이 추가적으로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전자상거래에서 전자결제는 필연적 요소이므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결제시스템 개발과 정착은 중요한 과제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금융제도론
김종선/김종오

전자결제시스템
강원진

디지털금융
이충열/김재필/이영수

하고 싶은 말
참고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