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교육] 성인병의 원인 및 예방

 1  [체육과교육] 성인병의 원인 및 예방-1
 2  [체육과교육] 성인병의 원인 및 예방-2
 3  [체육과교육] 성인병의 원인 및 예방-3
 4  [체육과교육] 성인병의 원인 및 예방-4
 5  [체육과교육] 성인병의 원인 및 예방-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육과교육] 성인병의 원인 및 예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성인병이란?
(1) 성인병의 원인
(2) 성인병의 특징

2. 성인병의 예방

3. 성인병과 식이요법

4. 성인병과 운동요법
본문내용
1. 성인병이란?

(1) 성인병의 원인

오늘날 현대인들은 과학의 발달에 의한 사회구조의 변화 및 일상생활의 기계화와 자동화에 의한 신체활동의 부족과 날로 복잡해지는 생활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고 있다. 이에 현대사회의 주역이라 할 수 있는 30대와 40대의 성인들은 심각하게 건강을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성인병은 성년기 이후에 노화와 더불어 점차 많이 발생하는 비전염성의 만성 퇴행성질환 및 기능장애 등을 말한다.
성인병의 3대 위험인자로는 고혈압, 흡연, 혈중 콜레스테롤 과다를 들 수 있으며, 그 밖에 위험인자로는 비만, 정신적 스트레스, 운동부족, 과다한 염분 섭취, 불균형적인 식생활 및 불량식품에 의한 체내의 불순물 축적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현대인에서 운동부족이 성인병의 위험인자로 지적되고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스태미나의 저하
· 저항력의 감소
· 비만의 조장
· 노화의 촉진
· 체형의 악화

(2) 성인병의 특징

현대생활에서 운동부족 현상은 체력을 감퇴시켜 생활의 활력을 잃게 하고 각종 성인병을 일으키는 위험인자가 되고 있다.
인체의 조직이나 기관은 일단 노화되기 시작하면 결코 원상대로 회복될 수 없는 것이며 생리적으로 노화현상이 일어나게 되면 이에 뒤따르기 쉬운 여러 가지의 질환이 서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성인병은 다음과 같은 특정을 갖게 된다.
첫째, 질병 발생의 시기, 발병 원인, 병이 진전되는 양상이 불분명하거나 또는 다원적 이어서 판단에 어려움이 뒤따른다.
둘째, 복합적인 합병증을 갖고 있는 것이 보통이며 대체적으로 만성적 질환으로 진행된다. 그러나 수시로 급격한 합병증을 나타내게 된다.
셋째, 주로 40세 이후에 집중적으로 발병하는 비전염성 만성 퇴행성 질병군이며 성인의 주요사망 혹은 기능장애의 원인이 된다.
넷째, 개인의 생활양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원인 치료방법이 없고 위험인자의 제거로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한 것이 많다.
하고 싶은 말
성인병의 원인 및 예방에 대해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